updated. 2021.7.12 월 11:14
FUTURE ECO
상단여백
HOME 해양/생태 수산업
해양환경공단, 전국 갯끈풀 확산방지에 총력다한다갯끈풀 체계적 관리 및 긴급대응 사업 최종보고회 개최
  • 임호동 기자
  • 승인 2018.12.12 09:08
  • 호수 0
URL복사

해양환경공단(KOEM)이 ‘갯끈풀’의 확산방지에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강화도를 중심으로 서해안 일대에 국지적으로 확산돼 있는 갯끈풀은 외래종으로, 강인한 번식력을 기반으로 갯벌 육지화 및 생태계 교란을 야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KOEM은 전국 갯끈풀의 99% 이상이 분포하고 있는 강화 남단갯벌을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줄기와 뿌리제거를 수행해 확산을 방지하고 있으며, 강화도 이외 지역에 대한 모니터링과 긴급대응을 통해 체계적인 갯끈풀 제거·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올해 ‘갯끈풀의 효율적 억제를 위한 연구’를 추진해 현장실험 결과를 토대로 갯끈풀 제거를 위한 최적의 제거방안인 ‘줄기제거 이후 갯벌 뒤집기’를 도출했다.

줄기제거 이후 갯벌 뒤집기는 자연군락 대비 평균 95의 성장감소 효과를 내는 것으로 밝혀져 효율성 및 경제성을 고려했을 때 가장 효과적인 방안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KOEM은 지난 7일 공단 본사에서 ‘갯끈풀 체계적 관리 및 긴급대응 사업 최종보고회’를 가지고, 갯끈풀 확산방지에 더 힘을 모을 방침이다.

최종보고회에서는 갯끈풀 중기 관리계획(`19~`23년) 수립해 설명회를 개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갯끈풀 제거 및 확산방지 방안, △관리체계 및 제도개선, △교육‧홍보 및 국내외 네트워크 강화 등이다.

KOEM은 이를 토대로 향후 5년 간 갯끈풀 제거와 관리에 활용할 계획이다.

박승기 해양환경공단 이사장은 “현장실험을 통해 얻은 제거 방법과 중기 관리계획을 바탕으로 갯끈풀의 효율적 관리를 추진해 건강한 갯벌생태계 보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호동 기자  ihd3333@naver.com

임호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환경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QR 코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