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2.22 금 13:04
FUTURE ECO
상단여백
HOME 월간퓨쳐에코 초점/화제집중/리포트 환경교육
어려운 친환경활동, 게임으로 쉽게 익힌다
  • 조중혁 기자
  • 승인 2019.01.25 09:20
  • 호수 113

사람들의 재미를 추구하고 교육을 보다 쉽게 하기 위해 게임은 오래전부터 활용됐다.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익히고,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음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그저 무작정 머릿속에 지식으로 암기만을 강요하면, 금방 잊혀지지만 자신만의 취미를 가지고 관련 지식을 얻게 되면 평생을 함께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자연보호의 정신도 그런 식으로 키워야 한다.

 

아이들이 언제나 가지고 노는 스마트폰, 그 안에는 게임이 있다

최근 식당을 가나 커피숍을 가나 부모들과 함께 하는 아이들을 보면 상당수의 아이들이 한 손에 스마트폰을 가지고 놀고 있거나 폰에서 나오는 영상을 보며 빠져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의하면 3세부터 9세까지의 아동 중 19.1%는 스마트폰을 제일 잘 가지고 놀고, 가장 많이 찾는 콘텐츠는 게임이 89%로 가장 높았으며, 영화, TV 등의 동영상이 뒤를 이었다고 한다.

보통 아이들이 잘 달라붙어 다른 일을 하기 어려운 부모는 스마트폰을 보고 잠잠해지는 아이들을 보면서, 스마트폰을 아이들의 새로운 보모로 고용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대부분의 부모들은 이런 부분에서 잘 제어를 하겠지만, 아이들이 이렇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게임을 통해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특히 자연환경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게끔 의도된 게임을 만들기 시작하는 기업들이 하나둘 늘어나고 있다.

 

게임을 통해 확인 환경보호운동의 활성화, 국내 유통기업이 직접 나섰다

지난해 국내 굴지의 대형 유통업체인 이마트는 친환경 게임을 만들어 선보여 세간의 관심을 얻었다. 당시 열린 부산 벡스코 야외전시장에 80여평 규모의 ‘플레이 그린, 이마트 게임즈’ 부스를 차리고 현장에서 ‘일렉트로맨 VR 레이싱’(VR게임)과 ‘달려라! e스푼즈’(모바일 게임)를 참가객들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게 했다. 당시 이마트의 ‘지스타’ 참가는 종이 사용량 감소를 위해 2017년 처음 시작한 ‘모바일 영수증’ 캠페인을 젊은층에게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한 것으로 모바일 문화의 중심인 ‘밀레니얼’ 세대가 열광하는 ‘게임’을 통해 새롭게 접근하는 친환경 활동의 일환으로 준비했다고 밝혔다.

당시 간단한 매뉴얼의 ‘종이영수증 피하기 게임’을 통해 모바일 영수증 이용객이 10배나 증가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이에 이마트는 국내 대표적 게임 개발사인 ‘엔씨소프트’ 및 국내 최대 VR 플랫폼을 개발하고 몬스터 VR 테마파크를 운영하는 ‘GPM’사 등과 손잡고 ‘자원순환’을 주제로 한 게임을 개발한 것이다.

 

게임상에서 농작물을 기르면, 실제로 유기농으로 받다

우리가 게임을 통해 각종 친환경 양식을 제작하고 만들어내면서 친환경사상에 익숙해지기도 하지만 반대로 이런 관심을 끌기 위해 현실에서 받는 경우도 있다.

과거 네오게임즈의 농장 경영 SNG ‘레알팜’에서는 농작물을 심고 수확하는 데 작물 수확량 및 등급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마켓 시스템을 적용한 아이템 거래 방식을 채택한 적이 있다.

이 게임의 당시 가장 큰 특징은 작물 재배 등급에 따라 게임 내에서 키운 농산물을 유저에게 실제로 배송해줬다는 것이다.

농사 숙련도를 높여 ‘달인’ 경지에 오르면 얻을 수 있는 ‘레알 쿠폰’을 모아 실제 친환경 이상 등급의 채소와 과일을 신청을 통해 받을 수 있다. 베타테스트 4일 만에 제1호 농산물을 받은 유저가 탄생했고, 당시 600명 이상이 레알팜을 통해 실제 농산물을 배송 받아 당시 유기농 음식에 사람들이 큰 관심을 가지기도 했다.

그 외에도 식목일 등 자연과 관련된 다양한 날을 맞아 온라인 게임 등지에서는 친환경 생활에 사람들이 익숙해지도록 이벤트를 열고 있다. 단순히 마우스 클릭으로 끝나는 아이들의 환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을 통해 관념에 익숙해지고 다시 이것이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완성된다면, 친환경 사회는 보다 빨리 찾아올 것이다.

조중혁 기자  megnumfire@gmail.com

조중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환경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