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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탄소포인트제 3차 시범사업 추진1~3차 시범사업 결과 분석 후 2020년부터 본격도입 예정
  • 임호동 기자
  • 승인 2019.02.07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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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는 지자체,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3차 시범사업(이하 시범사업)’을 이달부터 추진한다.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는 운전자가 주행거리를 단축하거나, 급가속․급제동을 하지 않고 친환경 운전을 했을 경우 실적에 따라 탄소포인트을 제공하는 제도로, 국내에서는 온실가스 감축과 미세먼지 발생 저감 등의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2017년(제1차 시범사업)부터 추진돼 왔다.

올해 제3차 시범사업은 6500명을 2월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해 12월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참가자는 운행정보 수집방식에 따라 사진방식, 운행기록자기진단장치(이하 OBD) 방식 중 하나에 참여할 수 있는데, 사진방식은 참여자가 참여 시점과 종료 후의 차량 계기판 사진을 전송하는 방식이고, OBD방식은 한국환경공단에서 제공하는 OBD 단말기를 차량에 장착하여 주행거리와 친환경운전 실적을 산정하는 방식이다.

오흔진 환경부 신기후체제대응팀장은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를 확대 시행하면, 온실가스 감축은 물론 미세먼지 발생 저감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실제 그간 1~2차 시범사업에 2522명이 참여해 총 주행거리 268만km, 404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고 미세먼지 발생량은 112kg 감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제1~3차 시범사업 결과를 분석해 운영규정을 올해 내에 마련하고, 2020년부터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를 본격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한편 시범사업 참여 희망자는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시범사업 누리집(car.cpoint.o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임호동 기자  ihd333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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