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1.19 화 15:30
FUTURE ECO
상단여백
HOME 월간퓨쳐에코 eco-book/기타 eco-book
당신의 미래에 던지는 빅 퀘스천 10 / 미래를 달리는 전기차 혁명 / 미세먼지 원인과 대책 / 플라스틱 없는 삶
  • 김아영 기자
  • 승인 2019.07.10 09:00
  • 호수 118
URL복사

인공지능이 지배하는 미래, 가장 친환경적인 미래를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당신의 미래에 던지는 빅 퀘스천 10

지은이: 이영탁, 손병수

펴낸 곳: 한국경제신문

정 가: 1만 6000원

 

‘당신의 미래에 던지는 빅 퀘스천 10’은 이미 와 있는, 그리고 앞으로 올 미래의 친환경적 삶에 반드시 필요한 10가지 이슈에 대해 질문하고 그 대안과 해법을 제시하는 책이다. 삶과 죽음, 권력의 이동, 행복과 지성 같은 근원적 문제들을 인문학적 관점에서 총체적으로 다루면서도, 과학기술과 관련된 학술, 기술 용어들을 가능한 쉽게 풀이해서 친환경적 미래를 앞두고 방향을 고민하는 다양한 독자를 배려했다.

인간의 실체는 무엇인가? 왜 과거나 현재보다 미래가 중요한가? 파워의 이동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뉴 노멀(New Normal) 시대에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가? 지수함수의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 기계에 무시당하는 인간을 상상해본 적이 있는가? 평소 집단 지성을 얼마나 활용하고 있나? 인간의 행복이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는가? 자신의 친환경적 미래를 어떻게 설계하고 있는가? 이러한 10대 미래 이슈를 한 장씩 나누되 이슈별 핵심을 10개 관점으로 분류했다.

‘가속의 시대’로 불리는 문명과 기술 폭발의 시대가 도래한 지금,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술, 혁신이 쏟아져 나오는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길을 찾지 못해 헤매고 있다. 너무나 빠른 변화 속도와 방향을 따라잡지 못하는 나머지상실과 소외에 시달리고 있다. 이런 가속의 시대가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과 과제를 ‘10가지 빅 퀘스천’으로 집약했다. 지난날 우리가 늘 먼저 발전된 나라와 문화를 쫓아가는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였다면, 친환경적 미래만큼은 ‘패스트 무버(Fast Mover)’로 가야 한다는 목적의식을 담은 책이기도 하다. 인간의 실체와 친환경적 미래를 중시해야 하는 이유, 인공지능과 고령화 시대의 인간이 나아갈 방향, 불평등의 해법과 집단지성의 활용, 친환경적 미래 설계와 인간 행복에 대한 궁극적인 물음까지, 오늘의 우리가 한 번쯤은 고민하고 알아둬야 할 필수적인 사회 흐름과 친환경적 미래상을 보여주고, 다양한 인문학적 시각과 흐름을 통해 더 나은 미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다.

 

미래를 달리는 전기차 혁명

지은이: 배진용

펴낸 곳: 청춘미디어

정 가: 1만 5000원

 

이 책은 전통적인 자동차 기업이 아닌 IT기업인 테슬라사의 전기자동차 핵심기술, 하이퍼루프, 보링의 전기차 혁신을 살펴보고, 그로부터 시작된 각 기업들의 전기차 혁명에 대하여 여행하는 책이다. 21세기 전기차 혁명의 시작은 바로 테슬라의 혁명에서 시작됐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4차 산업혁명과 전기자동차 시대로 진입하는 변곡점에 서 있으며, 더 나아가 전기차 혁명의 시대를 맞이한 지금 이 시점에서 새로운 개념설계(Conceptual Design)를 통해 4차 산업, 에너지 저장 시스템 및 공유경제의 핵심 산업인 새로운 전기자동차와 만남을 기원한다. 각자의 영역에서 최고라 할 수 있는 필자들이 전기차를 처음 접하는 그리고 미래를 대비하고자 하는 일반독자를 위해 전문적인 용어나 지식보다는 좀 더 현실적으로 가까이 접근이 쉬우면서도 확실하게 속살을 알 수 있도록 집필했다. 4차사업시대, 테슬라를 비롯한 글로벌 기업들이 어떠한 전략으로 전기차시대를 대비하고 있는지 알고 싶다면 이 책은 필수로 읽어야 한다.

 

미세먼지 원인과 대책

지은이: 마크리더 편집부 / 김상목

펴낸 곳: 마크리더

정 가: 12만원

 

외출 전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예보를 확인하는 것이 일상이 됐다.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인 날은 외출하기 꺼려지고 외출 하더라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번거로움까지 있다. 미세먼지로 인해 소비행태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도 이제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자리 잡고 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 사람들이 외출을 자제하면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와 같은 오프라인 매장들은 매출에 영향을 받고 있다. 반면 온라인 매장들은 매출이 대폭 증가하면서 온/오프라인 매장 간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미세먼지로 인해 변화하는 소비트렌드와 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를 살펴봤다.

이번 ‘미세먼지 원인과 대책 - 소비트렌드 변화와 해외도시 개선 사례’ 보고서에 수록된 해외 여러 도시들의 대기 질 개선 사례를 통해 국내에 적용 가능한 방법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플라스틱 없는 삶

지은이: 월 맥컬럼

펴낸 곳: 북하이브

정 가: 1만 4000원

 

우리가 일상에서 느끼는 편리함은 거의 대부분 플라스틱 덕분이다. 빨대, 물티슈, 면봉, 일회용 컵, 샴푸, 린스, 주방세제 등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많은 것들이 플라스틱 공해를 유발한다. 플라스틱 공해는 최근 대중의 인식이 가장 폭발적으로 증가한 환경 문제인데, 문제가 심각하기도 하지만 해결 가능성 또한 높은 것이 바로 플라스틱 공해이다.

‘플라스틱 없는 삶’은 이제 막 플라스틱 공해에 대해 알게 된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친절하게 알려주는 책으로, 그린피스 영국 사무소에서 오랜 시간 캠페인을 진행해온 윌 맥컬럼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실천법을 담았다. 주변의 가족, 친구, 동료와 함께 할 수 있는 방향까지 제시하고 있다.

김아영 기자  kimay0924@naver.com

김아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환경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QR 코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