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12 목 11:51
FUTURE ECO
상단여백
HOME 월간퓨쳐에코 신기술/신제품 신기술.신제품
국내 최초 ‘휴대용 유해화학물질 측정장치’ 환경업계 지각변동 일으켜 / (주)세성
  • 조중혁 기자
  • 승인 2019.08.10 09:15
  • 호수 119
URL복사
세성의 김세호 대표가 회사를 찾아온 바이어들에게 자사의 기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최근 환경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기업이 있다. 바로 얼마 전 유해화학물질을 측정하는 휴대용장치 HYDRA-1000G를 개발한 (주)세성이다. 전자제품을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주)세성은 이 장치를 지난 7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을 통해 기술력을 유감없이 드러냈다. 앞으로 새로운 유해화학물질 감지 장치를 선보일 이 회사는 어떤 회사일까?

 

이번 세미나에서 공개된 휴대용 유해화학물질 분석 장치 HYDRA-1000G

작은 크기에 뛰어난 감지 능력을 선보이다

화학사고 대응 환경기술개발사업을 통해 개발된 ‘휴대용 유해화학물질 다매체/다종 측정장치’ 성과시연회를 7월 11일 대구 북구 ㈜세성 본사에서 개최했다. 당시 성과시연회는 휴대용 유해화학물질 측정장치의 현장보급 및 사업화 촉진을 위해 기획됐으며, 실제 기술수요자인 소방산업기술원, 화학물질안전원 등이 참석했다. 기술 세미나에서는 기술의 특징, 차별성, 기술공정 및 인·검증 현황, 적용 분야 등에 대해 설명했고 이와 함께 기술시연을 통해 실제와 같은 사고 발생을 가정해 누출 가스를 측정 후 모바일서버를 이용, 정보를 송출하는 과정을 관계자들에게 보여줘 그 유용성을 증명했다고 할 수 있다.

 

대구에 위치한 세성 본사의 사옥

질산·페놀 등 다양한 유해화학물질을 기동력을 살려 실시간 측정 가능

이 기술은 현재 실용화단계이며 환경산업기술원의 지원을 통해 ㈜세성과 함께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이 위탁기관으로 참여해 개발한 것이다. 이 장치는 휴대가 용이한 캐리어 형태로 제작됐으며 질산, 페놀, 황산 등의 물질이 측정 가능해 물질 특성에 따른 방제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3G/LTE 및 GPS모듈이 장착됐기 때문에 측정한 농도 및 위치를 외부 상황실에 실시간으로 전달해 현장의 위험성을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이 기술을 적용한 휴대용 유해화학물질 측정장치 HYDRA-1000G는 40종 이상의 유해화학물질가스에 대한 측정 및 분석이 가능하며, 모바일 전송을 통해 작동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장치는 기본적으로 5시간의 장비운용이 가능하고, 캐리어에 확장배터리팩을 추가하면 최대 12시간을 운용할 수 있다. 전원 연결을 통해 즉석에서 지속적인 오염물질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고발생부터 제독까지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또한 화학사고 현장에서 수분 이내에 측정을 마친 뒤, 측정된 유해물질에 대한 대응방안을 표시해 사고물질의 위험성을 파악하고 대피범위 및 진입방법 등 신속한 초동대응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 장치를 운용하는 데 있어 전문적인 지식과 숙련도는 요구되지 않는다. 최소한의 작동법으로 누구라도 손쉽게 측정을 가능케 해준다. 간편한 레벨A 보호복의 착용상태로 휴대 및 조작이 가능하며 전술 로봇에 장착해 사람대신 위험지역에서 유해성분을 감지할 수 있게 해준다. 이는 화학물질 유출 사건현장에 있어 계획을 세우는 데 보다 폭 넓은 대응을 가능하게 해주고, 현장 관리자의 안전을 책임지는 중요한 장치라고 할 수 있다.

이 장치를 만든 (주)세성은 지난 1999년 설립을 통해 20여년 간 전자제품을 제조하고 있는 중견기업으로서 2006년 100만 달러 수출을 이룩하고 그 다음해 300만 달러 수출에 성공하는 등, 현재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10여년이 지난 지금은 3000만 달러의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유해물질감지장치의 새로운 미래를 제시한 이 기업이 어디까지 뻗어나갈 수 있을지 기대된다.

조중혁 기자  megnumfire@gmail.com

조중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환경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QR 코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