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9.11 수 16:38
FUTURE ECO
상단여백
HOME 종합
‘인간과 자연을 위한 지속가능한 물 관리’를 주제로한 ‘대한민국국제물주간 2019 개막’같은 날 국가물산업클러스터 개소식 진행, 국내 최초 실증시험 기반 물산업 복합지원시설 공식 출범
  • 임호동 기자
  • 승인 2019.09.04 09:24
  • 호수 0
URL복사

환경부, 대구광역시, 한국수자원공사가 공동주최하고, 사단법인 한국물포럼이 주관하는 ‘대한민국국제물주간 2019'가 9월 4일부터 7일까지 4일간 대구광역시 북구 엑스코(EXCO)에서 열린다.

국제물주간은 우리나라 물 분야의 국제적인 위상을 높이고 국내 물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16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는 물 분야 국제행사로, 올해 행사에는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회 소속 아시아 10개국 국회의원을 비롯하여 세계 각국 정부 및 지자체, 국제기구, 학계 등 물 분야 고위급 인사 총 70여 개국 1만 20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국제물주간은 대주제인 '인간과 자연을 위한 지속가능한 물 관리'와 소주제인 '통합 물 관리를 위한 스마트 해결책'을 화두로 삼아 60여 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먼저 ‘워터리더스라운드테이블’에서는 세계 물 분야 고위급 참석자들이 모여 ‘워터리더스실행선언 2019’를 채택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물 관리에 대한 실행 의지를 다질 예정이며, 물 재이용 활성화 방안 등 15개의 주제로 열리는 학술회의 프로그램인 ‘팁(TIP) 플랫폼’은 3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개도국과 선진국이 기술, 정책 및 실행 사례를 공유한다.

이 밖에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물 문제 해결방안을 심사해 시상하는 ‘코리아주니어워터프라이즈 2019’, 물 분야 시민단체가 모여 유역 물 관리를 논의하는 ‘물 문화 시민 공개토론회’, 물산업 시설 견학 등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또한 각 주최기관 별로 특색 있는 행사도 준비됐다. 환경부는 ‘워터비즈니스포럼’을 개최해 정부 및 공공, 다자개발은행, 민간 물기업 등 7개국(독일, 베트남, 이집트, 인도네시아, 중국, 파키스탄, 호주) 참석자와 물기술 개발 사례, 지역별 협력사업 수요 등을 공유한다.

이와 함께 ‘아시아 국가 물관리 고위급 회의’를 통해 첨단 수재해 관리 기술을 공유하고 아시아 물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이 회의에는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회 소속 국회의원 20여 명도 참석해 입법을 통한 물 문제 해결방안을 논의한다.

개최도시인 대구광역시는 미국 오렌지 카운티(캘리포니아 주), 네덜란드 프리슬란 주, 프랑스 몽펠리에 시 등 10개국 12개 도시 정부와 물산업 분야 공동발전 및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제5회 세계물도시포럼’을 개최한다. 특히 몽펠리에 시와는 물산업 협력 4자 양해각서를 9월 5일 대구 엑스코에서 체결해 향후 물산업클러스터 활성화 등을 위한 협력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올해로 4회 째를 맞이하는 국제물주간이 전세계 물 분야 대표적인 행사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라면서, “이번 행사 기간 출범하는 물산업클러스터를 통해 물산업이 우리나라의 새로운 혁신성장 동력으로 거듭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9월 4일 오후에는 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공단이 주관하는 ‘국가물산업클러스터(이하 물산업클러스터) 개소식’이 대구광역시 달성군의 물산업클러스터 홍보전시관에서 열린다.

물산업클러스터는 국내 최초로 물산업 기술·제품 개발 단계부터 실증 시험, 성능 확인, 해외 진출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시설로, 국비 2409억 원을 투입하여 2016년 착공해 올해 6월에 완공했다.

14만 5천㎡의 부지에 입주기업이 물산업 혁신 기술 개발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는데, 실증 설비(플랜트), 수요자설계구역, 시제품 제작실 등 물기술 연구와 개발된 기술의 실증시험을 위한 시설이 주를 이룬다.

이날 물산업클러스터 개소식에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비롯해 권영진 대구광역시 시장, 입주기업 관계자와 국제물주간 참석 예정인 세계 각국 물 분야 고위급 인사 등 5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임호동 기자  ihd3333@naver.com

임호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환경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QR 코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