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9 월 14:49
FUTURE ECO
상단여백
HOME 월간퓨쳐에코 기업탐방/기업동정/랑데뷰 기업탐방
친환경 보건사회를 만들어가는 다양한 기업들
  • 조중혁 기자
  • 승인 2019.09.10 09:19
  • 호수 120
URL복사

이상기후와 더불어 지속되는 환경오염으로 건강을 해치는 사람들이 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환경보건분야 관련 산업도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점차 그 사례가 늘어가는 환경성질환들은 치료기술을 필요로 하게 되고 시장은 그 수요를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다.

 

53조 원 시장으로 성장한 환경보건 시장, 초고속성장 돋보여

세계 환경보건 산업의 시장 규모는 53조원로서 전체 환경산업 시장의 6.9%를 차지하고 있다. 연평균 5.6% 이상의 고속 성장을 하고 있으며, 위해도 저감 분야가 34조 원으로 전체 환경보건산업 시장의 63%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 환경보건 산업 규모는 국내 환경보건 산업의 시장규모는 2008년도 기준 2조 4865억 원 규모로 전체 환경산업 시장(40조 8061억 원)의 6.1% 수준 위해도 저감 분야가 1조 7865억 원 규모로 전체 환경보건 산업 시장의 72%를 차지하고 있다. 화학물질, 석면, 라돈 등 환경유해인자의 위해관리 제도 강화를 통한 사전 예방적 위한 관리 체계 구축과 석면지도 컨설팅, 실내 라돈 저감, 화학물질 위해성 평가, 환경성질환자 서비스산업 등 미래 유망 환경보건시장 창출에 기업들이 힘을 쏟고 있다.

 

선진국 대비 미비한 국내 환경보건 투자, 공격적 투자 필요해

하지만 이들 기업들의 투자에도 불구하고 아직 국내의 환경보건 분야 R&D 투자는 주요 선진국과 대비해 선진국 평균 64.7% 수준으로 미비한 수준이다. 환경부의 환경산업 보고서에 의하면 현재 환경보건분야의 국가별 R&D투자 수준은 독일>미국/일본>프랑스/영국>한국 순으로 격차가 있고, 국가별 기술경쟁력 수준은 독일> 일본> 프랑스> 영국> 한국 순으로 격차가 나고 있다. 특히 환경보건 제품 해외수출 역량은 선진국 평균 대비 67.5% 수준으로 가격경쟁력 부분만 92.6%로 유사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 가격 말고는 경쟁력이 적다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영세기업 중심으로 환경부의 조사에 의하면 환경보건 관련 산업체의 약 80%가 전체 매출 100억 원 미만의 중소·영세기업으로 구성됐는데, 100억 이하의 기업 중 25% 이상이 10억 원 미만의 영세기업이다. 특히 대부분의 기업이 소음/진동 등 일부 분야에 치중하고, 대부분의 환경보건 분야 기업이 성장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다. 전문인력 및 R&D 기반 등 산업 인프라 역시 크게 부족한 실정이다. 기업간 매출격차도 크다. 모니터링, 위해성 평가 분야의 환경보건 분야 매출평균은 전체 보건환경 편균에 비해 낮고, 세부 환경보건 분야별 평균 매출은 유해인자 모니터링분야가 가장 높다. 세부 환경보건 분야 중 위해도 관리·저감분야 내에서도 유해인자 사전 예방 및 유해인자 회수처리분야에 환경보건 매출기업이 집중됐다.

 

친환경보건 사회 유지를 위한 기업 지원 및 발전에 힘써야

환경질환 및 사건을 일으킬 확률은 현재 점점 늘어나고 있다. 국내에서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화학물질 유통량과 사용량뿐만 아니라 산업활동과 관련해 국내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 양은 증가하고 있다. 화학물질의 안전성검사가 강화됨에 따라 국내에서만 900여 개의 시험 검사기관이 활동하고 있으며, 국내 시험 분석시장은 2011년 기준 3조 4000억 원 규모에 이른다. 그만큼 다양한 화학물질들이 사용되는 지금 새로운 환경보건 문제는 언제라도 일어날 수 있으며, 새로운 물질로 인한 새로운 문제들이 생겨날 확률 또한 높다. 이를 해결하는 데 있어 기업들의 역할은 환경보건분야의 기술발전과 해결에 있어서그 어느 때보다 중요할 수밖에 없다. 우리 기업들이 지원없는 영세기업들로 남아있는 한은 언제까지고 똑같은 사고에 말려들 수밖에 없는 만큼, 기업의 육성 및 발전정책은 중요할 수밖에 없다.

조중혁 기자  megnumfire@gmail.com

조중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환경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QR 코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