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13 금 11:42
FUTURE ECO
상단여백
HOME 월간퓨쳐에코 행사/동정 환경행사
유럽 각지의 최첨단 친환경·수처리 기술, 한국에서 만나다EU게이트웨이 환경 및 물 기술 전시상담회
  • 조중혁 기자
  • 승인 2019.10.10 10:10
  • 호수 121
URL복사


최첨단 환경기술로 만들어진 유럽의 환경 및 물기술 관련 혁신 제품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EU 게이트웨이 ‘환경 및 물 기술 전시상담회(Environment & Water Technologies)’가 지난 9월 24일 25일 양일간, 삼성동 코엑스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렸다. 유럽의 친환경기술의 현재를 확인해봤다. 

 

EU에 소속된 유럽의 각국에서 참여한 선진환경기업들이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14개국 43개 친환경 강소기업 참가, 다양한 신제품 선보여


매년 성황리에 열리고 있는 상담회는 EU와 국내 기업 간의 경제 협력을 위한 ‘EU 게이트웨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행사다. 유럽 14개국에서 43개의 친환경 강소기업이 참가해 지구 환경을 지속가능하게 보존하고 환경오염을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신기술과 신제품을 선보였다. 대기오염 관리 분야와 함께 정수공급 및 수처리솔루션, 재활용, 폐기물 처리, 폐수처리분야에서 기술 개발 및 제조 경험이 풍부한 신뢰할 만한 유럽 기업들이 참가한 것이 눈에 돋보였다. 특히 대기오염 관리 분야에서는 대기 오염 방지 시스템,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모니터링 및 가스 분석기, 24시간 확인 가능한 악취 누출 모니터링 장치부터 독점 특허 받은 기술을 적용한 공기청정기, 여과 성능을 높이고 스타일을 개선한 마스크까지 다양한 제품을 만나볼 수 있었다. 프랑스의 ENS 클린 에어 솔루션은 터널, 지하철 및 공공건물 등의 도시 기반 시설에 통합가능한 공기 정화 시스템 ‘오페로’와 필터 없이 알레르겐과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실내 공기 청정기인 ‘멀린’을 선보였다.

땅속의 폐기물 보관을 통해 폐기물의 유출을 막는 ‘몰록’의 부스

궁극적인 수질 개선 위한 첨단 솔루션 등 선보여

정수 공급 및 수처리 솔루션 분야에서는 수질 개선 및 에너지 절약을 위한 솔루션, 수질 오염도 온라인 측정용 자동화시스템, 물공급용 파이프 및 배관 액세서리, IoT 기반의 음용수 공급 시스템 누출탐지기 등 물과 관련된 분야에 활용 가능한 기술과 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네덜란드의 ‘스피로테크’는 수질을 개선하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마그네틱 먼지 분리기 및 자동에어벤트, 진공 탈기 장치등을 선보였고, 프랑스의 ‘섭씨테크’사는 최대 5km의 물 분배 파이프 라인 검사가 가능한 자율 원격 조작 로봇 솔루션 ‘Mini ROVs’와 무인 지상 차량(USV) 및 수중 비디오 시스템 생산분야를 선보였다. 핀란드에서 온 ‘몰록’은 아래 부분을 땅 밑에 심어 폐기물의 냄새와 동물의 접근을 방지하는 폐기물 용기를 생산하는 회사인데, 이번 전시회에서 둥근 모양의 집하 컨테이너 ‘몰록 클래식 5’ 와 정사각형의 콘크리트 몸체로 구성된 ‘몰록 도미노 5’를 선보였다.

바이어들이 전시된 환경물품에 대해 가격상담을 나누고 있다.

한편, 이번 EU 게이트웨이 ‘환경 및 물 기술 전시상담회’ 첫 날인 24일에는 주한 EU대표부가 후원하고 ‘한국-EU기후행동사업’과 ‘한국자원순환사회연대’가 주최하는 환경워크샵이 동시에 개최됐다. 최대 5km의 물 분배 파이프 라인 검사가 가능한 자율 원격 조작 로봇 솔루션 Mini ROVs와 무인 지상 차량(USV) 및 수중 비디오 시스템 생산유럽연합의 ‘플라스틱쓰레기저감전략’과 정책 소개, 전시회 참가 기업의 혁신기술 발표, 국내 기업의 플라스틱 재활용 우수 사례를 함께 공유하는 자리로 환경 관련 시민단체 및 공공기관, 기업 관계자가 참여해 국내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해법을 모색할 전망이다.

현재 유럽의 환경산업분야는 지금도 지속적인 발전을 이뤄가며, 우리 사회가 앞으로 맞이할 미래 친환경사회의 단면을 볼 수 있었다는 것에서 환경산업과 관계된 사람들에게 큰 기회가 될 것은 틀림이 없으며, 앞으로도 기술 분야에 있어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전시상담회가 되길 기대한다. 

조중혁 기자  megnumfire@gmail.com

조중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환경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QR 코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