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13 금 11:42
FUTURE ECO
상단여백
HOME 월간퓨쳐에코 특집/기획 기획/이슈/진단
세계의 환경보호문제를 이어가는 NGO
  • 조중혁 기자
  • 승인 2019.10.10 12:30
  • 호수 121
URL복사
그린피스 회원들이 레인보우 워리어를 중심으로 해상시위를 하고 있다. (출처 : 그린피스)

세계의 곳곳에서 일어나는 환경문제는 국가간의 이해가 걸쳐져 생겨나는 경우가 많다. 이해가 맞물려 정부차원에서 해결하기 힘든 일을 맡아 국제적인 여론을 선도해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키는 친환경 NGO단체들을 알아봤다.

 

친환경 NGO의 대표격인 그린피스

세계의 각종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서는 비정부 기구 중 사람들에게 가장 친숙한 기관은 그린피스일 것이다. 1970년에 결성된 반핵 단체 ‘해일을 일으키지 말라 위원회’를 모태로 해 1971년 캐나다 밴쿠버 항구에 캐나다와 미국의 반전운동가, 사회사업가, 대학생, 언론인 등 12명의 환경보호운동가들이 모여 결성한 국제적인 환경보호 단체이다.

그린피스의 캠페인에서 빼놓을 수 없는 환경감시선은 지구 곳곳에서 벌어지는 환경 문제를 감시하고, 과학 조사를 진행하며, 더 많은 시민들과 만나 교류하고 있는데, 1978년 첫 항해 이래 세계 평화와 환경 보호의 상징으로서 활약하고 있다.

현재 활동 중인 레인보우 워리어Ⅲ는 시민들의 후원만으로 만들어진, 선박 역사상 가장 친환경적인 배이다. 현재 그린피스는 기후에너지 캠페인과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을 주력으로 진행하고 있다.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지구온난화, 기후재앙을 막기 위해, 전 세계가 하루 빨리 화석연료에서 벗어나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도록 캠페인을 통해 촉구하고 있는 것이다.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린피스는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 배출의 근본 원인이 되는 화석연료를 퇴출하고 깨끗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한 캠페인을 전 세계적으로 벌이고 있다. 한국에서 지난 2015년부터, 중국에서는 이에 훨씬 앞선 2008년부터 ‘석탄사용 줄이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2019년부턴 매연과 이산화탄소 배출 없는 교통을 위해 정부와 자동차 회사에 화석연료 자동차 생산과 판매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캠페인을 시작했다.

 

아이들의 환경교육을 책임지는 환경 NGO ‘액션 포 네이쳐’

액션포네이쳐(Action For Nature)는 세계 각국의 아이들에게 환경교육을 가르치는 세계적인 환경단체 중 하나이다. 지난 1982년에 시몬이라는 환경운동가가 설립했다. 그는 과거 자신이 아끼는 참새들을 사람들이 멋대로 사냥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고, 끈질긴 추적과 설득을 통해 참새들을 살리는 데 큰 성과를 얻었다. 하지만 그는 이걸로 끝나는게 아니라 새롭게 ‘액션 포 네이쳐’를 만들면서 세계 각국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환경교육을 하고 있으며, 이 같은 소식을 뉴스레터를 통해 발표하고 있다. 또한, 매년 Eco-Hero Awards라는 대회를 개최하는데 이 대회는 세계적인 청소년 환경운동가들이 자신의 활동 및 보고서를 제출해 10여 명 안팎의 청소년 환경운동가 대표들을 뽑아 상을 수여하고 매년 미국의 샌프란시스코 본사에서 모여 서로의 시상식과 서로의 환경운동에 대해 이야기하는 기회를 얻는다.

 

지구의 벗 회원들이 함께 모인 모습 (출처 : 지구의 벗 트위터)

100만 회원과 연계해 활동을 펼치는 지구의 벗 국제본부

세계 68개국에 지부를 둔 국제환경운동단체인 지구의 벗 국제본부 (Friends of the Earth International)는 네덜란드 암스텔담에 본부를 두고 전 세계 100만명 이상의 회원을 가진 단체이다. 풀뿌리운동에 기초를 둔 지구의 벗은 지구사막화와 산림파괴 등의 국제환경에 대한 세계시민사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호소하고 있다. 매 2년마다 회의를 개최해 연합의 정책과 활동을 결정하며, 모든 회원에게는 동등한 발언권이 부여되므로 매우 민주적이다. 또 하나 특이한 점은 개인을 회원으로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나라 당 한 개의 그룹만을 회원으로 받는다. 현재 76개의 다양한 연합국과 5000개의 지역 활동그룹이 있으며 전체 20억명이 넘는 회원과 서포터가 있다.

조중혁 기자  megnumfire@gmail.com

조중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환경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QR 코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