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9 월 14:49
FUTURE ECO
상단여백
HOME 월간퓨쳐에코 기업탐방/기업동정/랑데뷰 물산업
최신 수자원 기술 개발 및 공유로 세계 물부족 사태 대응에 발 벗고 나서는 한국수자원공사
  • 조중혁 기자
  • 승인 2019.11.29 13:30
  • 호수 122
URL복사

최근 한국수자원공사(K-water)의 행보가 예사롭지 않다. 수자원 관리를 위한 최신기술개발로 세계의 이목을 끄는가 하면, 해외의 수자원 기술 관련 협력 및 기술 개발에 힘을 아끼지 않고 있다.

 

국가건설기준 물 분야, 한국수자원공사가 책임진다

최근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물 분야 국가건설기준 체계적 관리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 국가건설기준은 건설공사의 기술성, 환경성 향상 및 품질확보와 적정한 공사 관리를 위해 국가에서 관리하는 기준 체계다. 댐과 상수도 등 물 분야에 대한 국가건설기준에 있어 물 환경 전문기관인 한국수자원공사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협약이 체결된 것이다. 국가건설기준의 제정 및 개정에 참여하는 ‘국가건설기준 관련단체’는 그간 학회 중심으로 구성됐지만, 한국수자원공사는 국가건설기준 관련단체에 참여해 물 관리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더욱 실용적인 기준 마련에 참여하며 국내외에 그 이름을 더욱 알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 9월 대만 타이베이에서 개최된 ‘2019 대만 국제발명전시회(Taiwan Innotech Expo)’에 3개 기술을 출품해 금상 2개, 장려상 1개를 수상했는데, 상하수도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우수기술 3건을 출품해, 이중 ‘비직선 지중관의 교체방법’과 ‘무전원 침수 방지 장치’가 각각 금상을 받았으며, ‘프레스형 채수 장치’는 장려상을 받아 출품작 전체가 입상해 기술력을 검증받기도 했다.

특히 기술력에 대해서는 이번 11월 ‘제45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국가품질대상 공공부문 대통령 표창을 받으면서 공고해졌는데, 국가품질경영대회는 매년 제조와 서비스, 공공, 교육 분야 등에서 품질경영과 국가산업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개인 및 기업을 발굴하고 포상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다.

 

‘물 분야 국가건설기준 체계적 관리를 위한 협약’ 당시 기념사진

동남아 등 수자원 관리가 필요한 국가와 잇따른 기술 협약 맺어

이 같이 개발된 수자원 기술은 해외의 수자원 관리기술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각종 협약을 통해 제공되기도 한다. 한국수자원공사는 11월 28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부산 벡스코에서 메콩 유역국가와 ‘한국-메콩 수자원 관리 공동연구 협력 협약’을 체결했는데, 한국-메콩 수자원관리 공동연구 협력 협약은 메콩지역의 홍수와 가뭄 등 물재해 경감을 위한 연구협력과 메콩 국가의 수자원관리 기술역량 강화를 위해 체결됐다. 메콩 유역국가는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태국, 베트남 등이다. 또한 이 미국항공우주국(NASA), 미군공병단(USACE) 등 관련 분야 전문가 100여명과 ‘메콩 수자원정보 역량강화 사업 착수 회의’도 개최해 ‘위성정보를 활용한 수자원정보 산출 및 전 지구 관측 기술’, ‘수리·수문 모형을 이용한 모델링 기술 등의 사업계획 발표와 사업추진 방향에 대한 토론’ 등이 진행됐다.

한국수자원공사는 물분야 개방형 혁신 연구개발 지원에도 나서고 있다. 최근 단국대, 부경대 등과 ‘개방형 혁신 연구개발(R&D) 협약’을 체결했는데, ‘개방형 혁신 연구개발’은 물 분야 전문가, 기술 및 기관의 전문성을 활용해 지속가능한 국가 물 관리 정책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개발 지원 프로그램이다.

수자원 기술은 앞으로의 시대에 있어 블루골드라고 불리울 물을 유지하고 개발하는 중요한 기술이다. 우리나라의 수자원 전문 기업인 ‘한국수자원공사’가 앞으로 어떤 기술개발을 통해 우리나라와 세계의 수자원 기술 평균을 높여줄 것인지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조중혁 기자  megnumfire@gmail.com

조중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환경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QR 코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