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9 월 14:49
FUTURE ECO
상단여백
HOME 월간퓨쳐에코 초점/화제집중/리포트 물산업
세계의 물 문제를 고민하고 연구하는 세계물기술중심연대
  • 조중혁 기자
  • 승인 2019.11.29 14:01
  • 호수 122
URL복사
페수처리와 관련해 GWTHA와 연구를 하고 있는 중국 장쑤성 물 허브

수자원기술은 환경기술 중에서도 고도의 기술과 연구인력을 통해 발전되는 기술이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국가가 이를 빠르게 발전시키기는 매우 어렵다. 그래서 수자원 기술이 발전된 국가들이 모여 하나의 기술연대본부를 발족시켰다.

 

세계 각국의 물기술 관련 집단이 함께하는 세계물기술중심연대

최근 한국환경공단은 대구 물산업클러스터에서 네덜란드 물산업연맹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물산업클러스터에서 해외 물분야 전문기관과 맺는 첫 업무협약으로서 향후 국제 물 기술 관련 분야에서 중요한 시금석이 될 전망이다. 이 협약을 맺는 데 있어 뒤에서 활약한 국제기관이 있다. 현재 한국환경공단과 네덜란드 물산업연맹은 물과 관련된 세계 6개국 전문기관인 세계물기술중심연대(Global Water Tech Hub Alliance: GWTHA)에 속해 있는데, 바로 이 GWTHA다. 한국과 네덜란드를 비롯해 미국, 싱가포르, 중국, 이스라엘 등 물클러스터를 보유하고 있는 6개국의 전문기관이 참여하는 이 기관은 매년 물기술과 관련된 안건을 위해 각국의 사업협력과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이 기관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한다. 우선 해외 시장에 진출할 때 지역적으로 개발된 혁신기술을 구성하는 것이고, 그리고 이렇게 구성된 기술을 찾는 사람들에게 세계적으로 구성된 기술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해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GWTHA의 구성원인 Watech의 담수저장시설

세계의 수자원 문제 해결에 적극적 지원 펼쳐

현재 GWTHA는 국제적인 주요 수자원 문제들을 대상으로 여러 단체들이 가입했는데, 대표적인 곳 중 하나는 ‘미국 물위원회(The Water Council:TWC)’다. 이곳은 미국 위스콘신주 밀워키에 본사를 두고 수자원 기술과 발전을 위한 글로벌센터로 인정 받고 있다. TWC는 238개의 물 기술사업과 전세계 200여 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다양한 물 리더십 네트워크로 구성된 허브를 연결, 소집 및 전시하는 비영리 회원 조직으로서 더 큰 목표는 대량의 수요와 사용이 필요한 수많은 산업에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세계의 담수 자원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스라엘의 ‘WaTech’는 전 세계 물 공급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이스라엘의 수도 회사인 ‘Mekorot’에 의해 설립됐다. 수질관리 및 폐수 처리 및 재활용, 수질 안전, 엔지니어링 서비스, 최적화 된 수계 운영 및 관리를 위한 모델링, 디지털 및 사이버 보안 분야에 특화된 독특하고 포괄적인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중국 장쑤성(강서성) 허브는 중국에서 가장 발전된 3개 지역 중 하나다. 양쯔강 삼각지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폐수 처리산업의 본거지다. 장쑤성 허브는 사람들이 먹고 마시는 다양한 방식의 물 처리 모델을 통한 접근 방식을 통해 수자원 기술을 보다 혁신적으로 바꿔 시장의 변화를 가속화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허브는 양쯔강 삼각주에 걸쳐 있는 인근 성들의 연구단지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특히 이 파트너십의 범위는 광범위해서 수십 개의 주요 환경 회사, 연구소, 정부 기관을 포함한 500개 이상의 단체와 협력을 맺고 있다.

이들 허브는 실제 응용 시나리오를 짜기 위해 다양한 규모의 방법을 구상해낼 수 있도록 수많은 중국 내 도시에서 나오는 산업 유해 폐기물 처리를 지원하고 있다. 장쑤성 허브는 GWTHA에 있어 중국 기술 비즈니스와 국제 수자원 관련 기업들을 이어줄 뿐 아니라 폐수 처리 부문을 연구할 때, 주요 구성원으로서 활약하고 있다.

이런 쟁쟁한 수자원 클러스터 및 단체 사이에서 우리나라의 한국환경공단이 어깨를 나란히 하고 걸어가기 위해서는 국내 유관기관 및 민간기업간의 연결고리를 잘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그 핵심이 되는 것이 물산업클러스터의 역할일 것이다.

조중혁 기자  megnumfire@gmail.com

조중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환경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QR 코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