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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위기 시대의 유일한 해답 환경교육, 바꿔야 한다제3차 환경교육종합계획안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
  • 임호동 기자
  • 승인 2020.01.20 10:42
  • 호수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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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의 새해가 밝았다. 매년 그렇지만 올해 역시 많은 변화가 예고돼 있다. 환경교육 역시 마찬가지다.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2차 환경교육종합계획(2016~2020년)’이 종료를 앞둔 시점이기 때문이다. 제2차 환경교육종합계획을 마무리하고 제3차 환경교육종합계획을 철두철미하게 준비해야 할 시점에 중요한 자리가 지난 12월 6일 서울 용산 삼경교육센터에서 열렸다.

 

환경교육,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

최근 기후위기와 환경재난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어 환경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환경부는 ‘환경교육진흥법’ 제5조에 따라 5년마다 환경교육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환경교육 종합계획은 환경교육 정책의 기본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정책과 세부 실행과제를 제시하는 종합계획이다.

제2차 환경교육종합계획이 올해 마무리됨에 따라 환경부는 지난 1·2차 종합계획에 이어 제3차 환경교육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국가환경교육센터에 사전연구 용역을 위탁했다. 국가환경교육센터는 지난 8월부터 내·외부 연구진을 구성해 사전 연구를 진행했다.

그리고 지난 12월 6일 국가환경교육센터는 계획의 체계성 및 완성도 제고를 위해 환경교육 전문가 및 이해관계자, 국민 의견을 수렴하고 그간의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 위해 ‘제3차 환경교육 종합계획안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가졌다. 공청회는 이재영 국가환경교육센터장의 그간의 연구 결과 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 발표를 맡은 이재영 센터장의 발표에 따르면 연구진은 새로운 종합계획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국내외 환경교육 정책현황과 미래 동향, 타 부처 교육계획, 국가-지자체 환경교육계획 성과와 한계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했다.

이를 토대로 제3차 환경교육종합계획 핵심가치로 지속가능발전, 거버넌스, 공공성(필수화), 자율성(다양성), 지역성, 이행관리를 설정하고 비전으로 ‘환경소양을 갖춘 시민이 만들어가는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제시했다. 특히 모든 시민들의 환경학습권을 보장하고 환경소양을 높이기 위해 3개 세부목표, 6개 추진방향, 27개 추진전략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재영 센터장은 “국가 수준의 환경교육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전에 사전 준비연구를 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앞으로 이번 공청회와 전문가 토론회 등에서 나온 의견들을 취합하고, 학교환경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부와 더 긴밀하게 소통해 혁신성과 현실성을 함께 갖춘 환경교육종합계획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1·2차 계획 보완하고 강화해 환경교육을 이끌어야

이후 진행된 토론에서는 오창길 자연의 벗 연구소 소장이 좌장을 맡고 김남수 국토환경연구원 부원장, 육경숙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센터장, 이선경 청주교육대학교 교수, 박진희 서울시교육청 장학사, 남용욱 한국환경교육네트워크 운영위원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먼저 김남수 국토환경연구원 부원장은 “모든 계획은 미래도 중요하지만 지나간 과정도 중요하다”며 “제2차 환경교육종합계획의 효과, 지속가능성, 예산의 적정성 등 구체적인 평가가 제대로 이뤄져야 하며, 이는 중요한 향후 계획의 근거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김남수 부원장은 “환경교육 종합계획뿐만 아니라 기후변화대응 계획 등 다양한 환경계획에도 환경교육은 빠짐없이 등장하고 있다”며 “이러한 계획들과 연계를 하는 방안도 환경교육을 강화하는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육경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장은 “어떤 계획이든 구상과정에선 관심과 열의가 높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관심도가 떨어지고, 막바지에나 그간의 계획을 반성하고 차기 계획에 집중하는 형태가 된다”며 “환경교육 계획은 도입에만 집중하지 말고 도입 후 어떻게 진행해 계획을 완성하고, 어떤 것들과 연계할 것인가에 집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선경 청주교육대학교 교수는 “환경교육을 정부의 의무로 규정하거나 의무교육을 시행하는 국가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비전이나 목표에 환경소양 강화도 중요하지만 실천의지를 목표로 제시해야 하며, 환경교육이 요람에서 무덤까지 함께하는 평생환경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용욱 경남환경교육원 연구원은 “현재 지역마다 환경교육에 대한 관심의 편차가 큰 편이다. 계획은 계획일 뿐 지역의 실천방안 개선을 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하며 “환경교육도시를 선포하고 있는 지자체들이 늘고 있는데, 예산, 계획, 프로그램 마련이 됐는지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꼬집었다.

연구진 및 참석자 외에도 환경교육에 관심 있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사전 참가 신청을 받은 이번 토론회는 80여명이 넘는 인원이 참석해 환경과 환경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패널 토론 이후 방청객에서도 환경교육 지도자들에 대한 개선 방안 등이 지적되기도 했다.

이재영 센터장은 “환경부의 환경교육 예산은 100~120억원 수준이지만 그중 대부분이 고정비라 신규사업에 예산이 투입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그래도 2차 환경종합계획의 선례는 확보하고 기타 환경계획들과 연계안을 찾으며 파이를 키워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환경교육이 중요해진 만큼 어떤식으로 발전시킬 것인지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조언이 필요하다”고 전하며 공청회를 마무리했다.

임호동 기자  ihd333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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