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7.8 수 11:25
FUTURE ECO
상단여백
HOME 월간퓨쳐에코 행사/동정 환경행사
TIME FOR NATURE 2020 세계 환경의 날: 생물다양성에 주목하자!
  • 박희정 기자
  • 승인 2020.06.10 09:21
  • 호수 129
URL복사

우리가 먹는 음식, 우리가 숨 쉬는 공기, 우리가 마시는 물,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를 유지시켜주는 기후는 모두 자연에서 온다. 하지만 지금의 시기는 자연이 우리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예외적인 시간이다. 자연은 우리가 붕괴 직전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자연과의 관계를 재조명하고, 이제는 행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리는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 이번 세계 환경의 날은 자연을 위한 시간이다.

참조: 세계 환경의 날 홈페이지(https://www.worldenvironmentday.global)

 

유엔환경계획의 자연에 관한 글로벌 캠페인

세계 환경의 날은 세계의 관심을 긴급한 환경문제에 집중시키기 위해 매년 6월 5일 기념한다. 이날은 환경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행동을 장려하기 위해 지구촌의 노력을 이끈다. 오늘날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환경적 도전을 극복하기 위한 우리의 결의를 새롭게 하고 성취에 대해 성찰할 기회를 제공한다.

2020년 세계 환경의 날 캠페인은 생물다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간으로서 우리가 어떻게 자연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으며, 우리의 존재와 삶의 질을 위해 자연에 얼마나 의존하고 있는지를 강조한다. 브라질, 미국, 호주에서 발생한 산불부터 메뚜기 떼, COVID-19 사태까지 최근의 사건들은 어떻게 간섭되는지를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자연 상태로부터의 생태계와 생물다양성은 전 세계적으로 인류에게 전례 없는 도전을 만들어내고 있다. 환경오염, 육지와 바다의 지속 불가능한 사용, 기후변화와 외계종의 침입과 같은 인간의 활동이 생물다양성의 붕괴와 쇠퇴로 이어지고 있다.

전례 없는 규모의 자연 생태계 파괴 위기는 또한 우리가 서로 연결돼 있고 세계의 한 지역에서 일어나는 행동과 사건이 우리 모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반영한다. 그것은 환경 파괴에 의해 야기된 도전에 대응하는 데 있어서 국제적인 협력과 조율이 필요하다는 것을 부각시킨다. 이번 세계 환경의 날, 유엔환경계획(UNEP)은 생물다양성에 대한 세계적인 이해와 우리 생존에 대한 자연의 핵심적인 기여를 구축하기 위해 정부, 기업, 시민사회가 협력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생물다양성은 육지와 바다의모든 생명체를 지탱하는 기초다

향후 10년 안에 약 100만에 달하는 종이 지구의 표면에서 사라질 위험에 있다고 한다. 이는 네 종 중 한 종 꼴이다. 야생동물의 경우 지난 50년 동안 평균 60% 이상 감소했는데, 이런 추세라면 야생동물은 지난 1000만 년 평균 속도보다 수백 배나 빠르게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우리는 육지 표면의 75%를 크게 변화시켰다. 해양지역의 3분의 2가 인간의 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단지 15%의 습지가 지금까지 존재한다. 2010년에서 2015년 사이에만 3200만 헥타르의 숲이 사라졌다. 현재까지 우리는 산업화 이전의 수준에 비해 삼림 면적의 3분의 1을 잃었고, 산호초는 지난 150년 동안 거의 반 토막이 났다. 우리가 이 길을 계속 간다면, 생물다양성의 손실은 식량과 보건시스템의 붕괴에서부터 전체 공급망의 붕괴에 이르기까지 인류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가 지속할 수 없는 자연을 사용한 것은 생물권에 전례 없는 규모로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다.

자연을 알아야 비로소 우리는 그 혜택을 지속할 수 있고 지구상의 생명의 다양성을 보존할 수 있다. 자연을 회복하는 것은 생물다양성의 상실을 반전시키고 건강한 지구를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이것은 자연이 우리 자신의 존재와 삶의 질에 얼마나 결정적인지를 인식하기 시작할 때 비로소 가능할 것이다.

올해 기념행사는 3개월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전 세계적으로 COVID-19가 발병돼, 글로벌 디지털 캠페인으로 재설계됐다. 이 캠페인은 세계 환경의 날 인스타그램을 통해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가 어떻게 연결돼 있는지 이해하기 위해 해시태그 #ForNature를 사용해 실행되고 있다.

캠페인은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의 상호의존성을 보여주기 위한 대화형 스토리를 포함해, 사람과 생물다양성의 상호연결을 통해 결합된 많은 자산을 개발할 것으로 기대된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UNEP는 주요 메시지와 행동을 포함하는 민간부문을 포함한 파트너들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툴킷을 제작해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했다.

2020년이 유엔 생물다양성 10년을 마무리하는 동안, 과학계는 지구 생물다양성 붕괴에 대한 경종을 울리고 있다. 세계 지도자들이 2050년으로 정한 목표인 자연과 조화롭게 사는 것은 2030년까지 지구 생물다양성의 상실을 막지 않으면 이룰 수 없다고 한다. 당초 10월 중국 쿤밍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2020년 유엔 생물다양성협약은 COVID-19로 인해서 연기됐지만, 생물다양성에 대한 새로운 10년 틀을 설계하기 위한 노력은 멈추지 않아야 할 것이다.

박희정 기자  doban03@hanmail.net

박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환경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QR 코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