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8.4 화 13:52
FUTURE ECO
상단여백
HOME 기후/대기/토양 대기
해양경찰청-환경부, 대형함 35척에 미세먼지 해상측정 장비 설치국외 미세먼지 해상탐지체계 구축, 국민건강 보호한다
  • 임호동 기자
  • 승인 2020.07.16 09:12
  • 호수 0
URL복사
대형함에 설치된 미세먼지 측정장비의 모습

지난 7월 15일 환경부와 해양경찰청은 원해 해역에서 조기에 미세먼지를 탐지할 수 있도록 대형함 35척에 미세먼지 측정 장비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국외로부터 미세먼지 유입에 따른 해상측정 체계 구축으로 국민건강 보호를 위해 마련된 이번 사업은 해양경찰청 제의로 환경부와 협업을 통해 이뤄졌다.

그동안 미세먼지 측정 장비는 국내 영토와 부속 도서에만 한정적으로 설치돼 있어 한반도 도달 전까지 정확한 농도 측정이 어려웠는데, 이번 대형함에 측정장비 구축으로 먼 바다에서부터 미세먼지 정보를 수집해 한반도 도달 전에 조기경보 발령으로 사전에 대처할 수 있게 됐다.

측정장비는 미세먼지 농도 측정 정보를 실시간으로 환경부 등 관계기관에 제공할 계획이다. 제공된 자료는 국외 미세먼지의 유입 확인과 농도에 대한 객관적인 측정 자료로 환경부의 미세먼지 예보, 대기정책 수립, 국제협력 업무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방침이다.

환경부자 관계자는 “측정된 자료로 국외유입 미세먼지의 이동경로를 정확히 파악해 대기분야 국제협력을 위한 과학적 근거를 확보하고 대기환경정책 수립에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국민들의 건강과 깨끗한 대기환경 보호를 위해 관계기관과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임호동 기자  ihd3333@naver.com

임호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환경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QR 코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