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9.22 화 13:04
FUTURE ECO
상단여백
HOME 월간퓨쳐에코 인터뷰/초대석 스페셜 인터뷰
국민의 환경권을 지키는 최전방에서 일하는 국회인으로 힘을 다하겠습니다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국회의원
  • 조중혁 기자
  • 승인 2020.09.10 11:00
  • 호수 132
URL복사
올해 임기를 시작하는 21대 국회에서 새롭게 환경노동위원회를 구성했다. 각 분야에서 활약을 보인 인재들이 모인 환경노동위원회의 운영을 맡고 있는 안호영 의원이 FUTURE ECO와의 인터뷰를 통해 향후 환경노동위원회의 현재를 이야기했다.

 

1. 이번에 환경노동위원회의 간사로서 직책을 맡으신 소감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21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더불어 민주당 간사위원으로 선출됐습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환경노동위원회는 국민의 노동권과 환경권을 지키는 최전방입니다. ‘전국민 고용보험제’를 비롯해 임시직, 일용직, 특수고용노동자, 영세자영업자 등의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적 안전망을 만들어야 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과 경제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그린뉴딜 시대’를 전면적으로 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주어진 시대의 과제 앞에 정부여당의 환노위원으로서 어깨가 무겁습니다만 ‘일하는 국회’ 를 촉구하신 국민들의 명령만 믿고 뚜벅뚜벅 가겠습니다. 환경부에 대한 건의와 시정요구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말씀주십시오. 열심히 청취하고 발로 뛰며 현장의 말씀들을 듣겠습니다.

 

2. 환노위에 소속되신 입장에서 관심을 두고 계신 환경현안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난 7월 17일 대통령은 경제기반의 친환경ㆍ저탄소 전환 가속화를 기치로 그린뉴딜 정책과제를 발표하였습니다. 인프라・ 에너지를 녹색으로 전환하는 녹색산업 혁신을 통해 탄소중립(Netzero)사회를 지향한다는 것이 그 골자인데, 구체적인 이행계획을 확인함으로써 각 부처간 실천과제를 도출해내야 하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발표된 정책이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에 있어 부족한 점이 있다는 논의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대표적인 방안으로는 탈탄소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수송 분야에서 친환경차 보급이 중요하며, 환경부는 친환경차보급을 주관하는 부처입니다. 친환경차 보급과 함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충전소 인프라 구축·확대가 필요한데, 이는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의지와 예산이 필요합니다. 저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사업들이 국가 예산에 잘 반영되어 탈탄소화 국가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적극 앞장서겠습니다. 

 

3. 이번 국회에서 생각하신 문제를 해결키 위해 어떤 활동을 준비 중이신가요?

고용노동 분야에서는 코로나19 대응 긴급한 고용안정대책 마련 및 피해 취약계층에 대한 생계 보호 방안을 추진해 전국민의 고용안전망을 강화해야 하고, 환경 분야에서는 기후·생태위기 극복을 위한 그린뉴딜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정신으로 현장 구석구석을 발로 뛰며 ▲환경과 인간이 공존하고 ▲노사가 상생하고 ▲이를 통해 우리사회가 혁신의 전환을 이뤄낼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4. 향후 의원님께서 친환경 관련 입법을 준비 중이시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21대 국회 환경분야에서 핵심과제는 그린뉴딜이라고 봅니다. 2050년까지 배출가스 순제로(2050 net zero)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온실가스 감축과 이행과 관련해 실행력을 담보할 수 있도록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변화 적응에 관한 법률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5. 마지막으로 FUTURE ECO 독자들에게 한 말씀 바랍니다.

FUTURE ECO 독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더불어민주당 환경노동위원회 간사를 맡은 전북 완주·진안·무주·장수 국회의원 안호영입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중지,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 등 실효성있는 환경정책을 추진하였음에도, 국민의 눈높이를 만족시키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해 그 내용들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깨끗하고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중혁 기자  megnumfire@gmail.com

조중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환경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QR 코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