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22 금 17:26
FUTURE ECO
상단여백
HOME 월간퓨쳐에코 초점/화제집중/리포트 수자원 동향
강을 자유롭게 하자-미국 댐 제거 움직임
  • 박희정 기자
  • 승인 2021.01.10 10:06
  • 호수 136
URL복사

지구에서 생물이 번성하게 된 일등공신을 꼽으라면 단연 강의 존재다. 물 자체는 생명이 존재할 수 있는 필수요소이며 굽이굽이 흐르는 강은 퇴적물을 쌓고 양분을 축적해 생명이 번성할 수 있게 한다. 즉 강은 우리 몸의 정맥과 동맥 같은 역할을 하는 곳이다. 지구 곳곳에 영양분을 고루 퍼지게 하고 또 필요한 양분들을 한데 끌어 모으는 혈맥과 같다. 본래 강의 역할은 이런 것이다. 최근 미국에서 역사상 최대 규모의 댐을 제거하는 프로젝트가 재개되며 강의 흐름을 되찾아주기 위한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최대 규모 댐 제거, 연방 주간 파트너십으로 재개

미국은 오리건 주, 캘리포니아 주 등 최대 규모의 댐 제거사업을 부활시키기 위한 역사적 움직임으로 지난 11월 댐 제거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이 댐 제거 프로젝트는 오리건-캘리포니아 국경의 클라마트 강 지역의 부족들에게 필수적이며, 미국 역사상 가장 큰 연어 복원 시도 중 하나로 여겨진다. 이 댐 제거로 인해 대규모 저수지가 유출되고 캘리포니아에서 두 번째로 큰 강이 새롭게 바뀔 것이란 기대가 높다.

미국 감독당국이 이 계획을 승인한다면, 이 프로젝트는 클라마트 강 하류에 있는 4개의 수력발전 댐을 제거하게 된다. 환경보호론자들과 지역 부족들은 2022년까지 댐 철거가 시작되기를 바라기 때문에 법적인 문제로 아직은 결실을 맺지 못하고 있다. 지난 7월 연방에너지규제위원회의 원가초과 및 사고 관련 질의로 사업이 중단됐고, 클라마트강 재개발공사가 향후 이슈를 처리할 수 있을지 여부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그러나 새로운 국가 파트너십은 이 프로젝트의 예산에 4500만 달러를 더했다. 이는 캘리포니아주, 오리건 주와 전력회사에서 지급하는데, 전력회사는 댐을 운영하고 있으며 억만장자 워런 버핏의 회사 중 하나인 버크셔 해서웨이가 소유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성명에서 “클라마트 강은 부족 공동체, 문화, 유지의 중심지로서 국가 생태계의 보물”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협약으로 우리는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약 640km의 연어 서식지에 대한 접근을 복원하는 데 그 어느 때보다 가까워졌다”고 말했다. 지역의 부족장도 성명을 통해 “클라마트 강에 균형을 잡는 것이 우리의 신성한 의무”라고 밝혔다. “댐 제거는 그 중심에서 강과 연어, 그리고 우리 민족을 위한 치유와 복원에 관한 것이다.

우리는 결코 이 의무에서 손을 뗀 적이 없으며 우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댐 제거가 현실로 다가온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이 중요한 이정표에 도달하는 것은 강을 복원하기 위해 목숨을 바친 많은 부족민들 없이는 불가능했을 것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자유롭게 흘러야 건강한 강의 역할 할 수 있어

캘리포니아와 오리건의 클라마트 강과 같은 대규모 댐 제거는 미국 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반면 소규모 댐 제거는 전국적으로 조용히 일어나고 있다.

지난 봄 미 해병대의 지원을 받는 산림청은 남부 캘리포니아 클리블랜드 국립 숲의 트라부코 레인저 구역에서 13개의 댐을 폭파했다. 오렌지카운티 산지 4개 하천에서 총 81개의 댐을 제거하기 위해 5년여 전부터 시작된 획기적인 프로젝트의 마지막 단계다. 이는 멸종 위기에 처한 남부 무지개송어의 개체수를 복구하기 위한 연방 복구 노력의 일환으로, 81개의 댐을 제거하는 계획에 따른 것이다.

국유림 자체에서 이뤄지는 작업 외에도, 이 프로젝트의 생태학적 성공은 무지개송어가 바다에서 이동하면서 숲에 도달하지 못하게 하는 장벽을 더 제거해야 하는 하류 프로젝트에 달려 있다. 캘리포니아 남부 해안 지역 책임자는 “한 번 강을 열면 무지개송어가 서식지에 접근할 수 있는 엄청난 변화를 일으켜 무지개송어가 들어가서 번식할 수 있게 된다. 우리는 그들의 환경뿐 아니라 우리의 환경도 복구하고 있다”며 “실제로 전반적으로 강을 개량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롭게 흐르는 강은 풍부한 물고기와 야생동물을 돌아오게 할 뿐 아니라 우리 인간에게도 휴식처와 같은 무형의 혜택을 제공한다. 강은 빈번하고 강한 폭풍으로 인한 범람을 막아주고, 기후변화 시대에 지역사회의 복원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강은 식수의 대부분을 공급하기도 한다. 댐은 수력 발전과 저수 형태의 혜택을 제공할 수 있지만, 생태학적으로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 사람이 만든 구조물은 어류의 이동을 막는 것 외에도 생태계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하는 물 순환을 파괴할 수도 있다. 특히 동력을 위해 사용되는 댐들은 하천에서 모든 물을 빼낼 수 있고, 이로 인해 강 전체를 마르게 할 수 있다. 무엇보다 댐은 영원히 지속되도록 건설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낡은 구조물을 수리하고 유지하는 비용은 댐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보다 훨씬 더 비쌀 수 있다. 해외의 충격적인 댐 붕괴로 야기된 사상자 발생과 이후 복구, 그리고 지역주민들의 생계 문제가 크게 이슈가 되면서, 국제적으로 더 많은 댐을 제거해야 한다는 요구도 커지고 있다.

이제 강을 통제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인식은 흐려지고 있다. 건강하고 자유롭게 흐르는 강의 많은 이점이 중요하게 이야기된다. 미국 내 댐 제거가 더 이상 댐이 전력, 물, 홍수보호를 위한 해결책이 아님을 상기시키는 분수령 될 수 있을지는 앞으로 더 믿을 수 있고 비용 효율적인 결과를 통해 드러나야 할 것이다.

박희정 기자  doban03@hanmail.net

박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환경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QR 코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