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4.13 화 13:26
FUTURE ECO
상단여백
HOME 종합 지자체 초점/화제집중/리포트
스마트 그린도시로 대한민국 탄소중립 이끈다환경부-스마트 그린도시 대상 25개 지자체 업무협약 및 비전 선포
  • 임호동 기자
  • 승인 2021.03.31 13:38
  • 호수 0
URL복사

환경부는 지난 3월 30일 화성시 모두누림문화센터 누리아트홀에서 25개 스마트 그린도시 대상 지자체와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스마트 그린도시로 대한민국 탄소중립 이행에 앞장서겠다는 비전을 선포했다.

이날 비전 선포식에는 한정애 환경부 장관, 송옥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과 최문순 강원도지사,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서철모 화성시장을 포함한 8명의 스마트 그린도시 대상 지자체장이 현장에 참석했다. 부천시장 등 나머지 17명의 지자체장은 영상으로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사업의 본격 시행을 위해 중앙과 지방정부의 협력을 강화하고, 지역이 주도하여 대한민국 탄소중립 이행에 스마트 그린도시가 앞장서겠다는 공동의 의지를 모으기 위해 마련됐다.

’스마트 그린도시‘는 그린뉴딜 과제 중 ‘도시의 녹색 생태계 회복’을 위한 대표 사업으로, 마을 규모에서 기후‧환경 여건 진단을 토대로 기후, 물, 대기, 자원순환 등 다양한 환경 분야 사업들을 복합해 친환경 공간을 구축하는 것이다. 지역사회가 중심이 돼 사업을 구상‧시행하고, 중앙정부는 이를 위한 정책적, 재정적 지원을 한다.

지난해 12월 25개 지자체가 대상지로 선정돼 올해 3월 각 사업계획에 대한 실현타당성 검토와 전문가 자문을 거쳐 투자규모와 시행계획이 확정됐다. 이를 토대로 올해부터 내년까지 5곳(종합선도형*)은 각 167억 원, 20곳(문제해결형**)은 각 1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자돼 지역과 주민이 중심이 돼 사업을 이끌어갈 예정이다.

*종합선도형: 화성시·상주시·김해시·전주시·강진군

**문제해결형: 부천시·성남시·안성시·안양시·양주시·평택시·인천광역시 서구·강원도(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군)·강릉시·진천군·공주시·포항시·밀양시·사하구·장수군·순천시·장흥군·해남군·광주광역시 동구·제주특별자치도

이날 행사에서는 먼저 강원도 등 4개 대표 지자체가 진행할 맞춤형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계획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원도는 5개군(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과 군유휴지를 환경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환경정보 자동 측정·알림 시스템 구축으로 생태평화 기후탄력벨트를 조성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쓰레기중량제(쓰레기 수거함이 무게를 측정해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 도입과 수집·운반체계 개선으로 자원순환을 촉진하고, 용천수를 활용한 물순환 체계를 구축해 생태교육과 연계한다.

화성시는 시화호와 비봉습지 연결 기능을 강화하고, 지하화 쓰레기통, 대기질과 연계한 미세먼지 자동 저감시설을 도입해 친환경 도시를 만든다. 상주시는 도로에 물을 뿌려 기온과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는 장치(쿨링로드 등)를 설치해 미세먼지와 폭염에 대비하고, 빗물 재이용, 도시 소생태계 조성으로 기후변화 대응력을 높인다.

이어서 환경부와 25개 지자체는 기후변화와 환경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협약을 체결했다.

환경부와 참여 지자체는 ▲ 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통한 실질적 성과 도출, ▲ 적극적 정보 공유와 홍보를 통한 성과 확산, ▲ 지역이 주도하는 탄소중립 이행 촉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환경부는 행정·재정적 지원과 함께, 법적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끝으로 참석자 전원이 지역이 주도하는 대한민국 탄소중립 이행의 출발을 알리는 스마트 그린도시 비전을 선포했다.

환경부, 국회, 25개 지자체 대표가 하나가 되어 “지역이 주도하는 대한민국 탄소중립, 스마트 그린도시가 앞장서겠습니다”라고 공동 의지를 천명했다.

한정애 장관은 “우리의 생존을 위협하는 기후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삶의 공간부터 친환경적으로 변해야 한다”라면서, “환경부도 스마트 그린도시가 단기사업으로 그치지 않고, 지역이 주도하는 대한민국 탄소중립의 출발점이 되어 전국토에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임호동 기자  ihd3333@naver.com

임호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환경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QR 코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