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7.12 월 11:14
FUTURE ECO
상단여백
HOME 월간퓨쳐에코 eco-book/기타
태양의 숲 - 태양열로 나무를 심는다
  • 하정서 기자
  • 승인 2021.07.10 09:18
  • 호수 142
URL복사

숲은 환경에 매우 중요한 자원이다. 각종 나무들이 태양의 빛을 흡수하며 산소를 공급해주고, 최근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온실가스까지 흡수해 산소로 만들어주는 아주 귀중한 자원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각종 개발로 인해 ‘지구의 폐’라고도 불리는 숲들이 점점 사라지고 있고, 이걸 넘어 사막화마저도 진행이 되고 있다. 그런 숲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는 게임이 있으니, 바로 태양에너지를 이용해 나무를 키우는 ‘태양의 숲’이다.

태양광을 통해 나무를 키우고 정원을 만드는 힐링 게임
게임 방법은 간단하다. 처음에 3개의 화분이 주어지면 화분에다 식물을 키울 수 있는데, 식물은 각각 1칸부터 4칸까지의 난이도로 나눠져 총 26종의 식물을 선택할 수 있다. 식물을 선택한 후, 휴대폰 카메라를 통해 태양광을 비추면 식물이 조금씩 자라게 된다. 카메라에 태양광을 인식하게 설정한 후 태양광을 비추면, 빛을 인식하면서 식물이 자라기 시작한다. 화면 상단 위의 게이지는 태양광 패널로, 태양광을 많이 비출 수록 게이지가 채워지게 되고, 게이지가 많이 채워지고 노출되는 시간이 많을수록 식물은 빨리 자라게 된다. 또한 게이지가 차면서 햇빛, 물, 청소, 약, 온도 등 총 5가지 엘리먼트의 게이지도 같이 채워지게 된다. 게이지가 다 채워지면 엘리먼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 엘리먼트를 사용하면 식물의 성장은 더 빨라진다. 식물의 성장이 다 되면 밑에 정원 페이지가 열리게 되며, 정원에는 총 9그루의 나무를 심을 수 있다. 나무를 심으면 심을수록 더 많은 동물들이 오게 되며, 9그루의 나무를 모두 심으면 정원 하나를 완성할 수 있다. 정원 하나가 완성된 후에는 다른 테마의 정원이 열리게 되고, 완성된 정원은 기부할 수 있다. 정원을 기부하면 나무 한 그루를 기부하게 된다. 정원 하나 당 1층이며, 유저들이 기증한 총 정원의 수는 6월 24일 기준 2983층이다.

 

2011년부터 시작된 태양의 숲 프로젝트의 일환
태양의 숲은 우리나라 대기업 중 하나인 한화와 연관이 있다. 한화그룹의 ‘친환경 숲 조성 캠페인’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게임 형태의 어플이다. 그간 오프라인으로 쭉 캠페인을 이어오다 코로나-19로 오프라인 캠페인이 어려워지자 디지털 공간을 활용, 비대면 사회공헌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한화는 2011년부터 사회적 기업인 트리플래닛과 업무협약 후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도 숲을 조성하는 ‘한화 태양의 숲’ 활동을 지금까지이어갔다. 2012년 몽골 토진나르스 사막을 시작으로 중국 닝샤자치구 마오쓰사막, 서산 이글스 응원의 숲을 비롯해 올해 강원도 삼척까지 총 8개의 숲을 조성했다. 이렇게 조성된 숲은 최근 사회적으로 큰 환경 이슈 중 하나인 지역의 사막화를 막고, 숲 주변 대기와 수질 정화, 토사유출 방지 등의 효과를 거둔다. 현재 태양의 숲 캠페인을 통해 심어진 나무의 숫자는 약 50만 그루로, 면적으로 치면 여의도의 약 5배 수준에 이를 정도의 나무를 심었다. 현재 태양의 숲 게임으로 진행되는 기부를 통해 향후 9번째 숲이 조성될 전망이다.

태양의 숲 게임의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다. 휴대폰을 태양에 비추면 그에 따라 식물이 자라기에 머리를 쓰거나 손을 많이 움직이거나 하는 그런 게임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의 재미 측면에서는 다소 떨어진 게임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럼에도 태양의 숲은 식물을 키운다는 점에서 ‘힐링’이라는 요소가 분명 있고, 더 나아가 나무 기부에참여한다는 점에서 사회 공헌의 의미까지 갖고 있다. 여기에 숲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기에 아주 친환경에 근접한 게임이라 할 수 있다. 사막화 문제가 꾸준히 문제가 되고 있고, 숲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만큼 유저들을 통해 더 많은 나무와 정원이 기증되길 기대해본다.

하정서 기자  bluefin3@naver.com

하정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환경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QR 코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