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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음식물류폐기물 세미나
  • 미래환경
  • 승인 2010.10.05 10:14
  • 호수 13

 

同上異夢에서 화합의 場까지

본지 퓨쳐에코는 음식물쓰레기 처리문제의 심각성을 짚어보고 이를 활용한 자원화 기술 및 감량화 실천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지난 8월 27일 은평구 여성정책연구원에서 2010 음식물류폐기물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문정호 환경부 차관, 김성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등 관계자를 비롯해 약 500여 명의 참석자들이 몰려 음식물류폐기물자원화에 대한 뜨거운 사회적 관심을 나타냈다. 또한 음식물류폐기물을 감량하고 자원화 기술을 개발한 업체에 대한 환경부 및 환노위 시상도 함께 이뤄졌다.
김성순 환노위원장 상에는 이범석 아태음처기협회 사무총장, 장수용 이지맥스 대표, 김성진 청양군 환경보호과 등이 수상했으며 퓨쳐에코 발행인 상은 음식물종량시스템 기업인 ㈜콘포테크와 ㈜폴앤코 등에게 돌아갔다.
2012년부터 음폐수의 해양투기가 금지됨에 따라 2005년 기준으로 하루 12,977톤에 달하는 음식물류폐기물과 이로부터 발생하는 음폐수 처리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정부를 비롯해 학계와 기업, 일반인들까지 꾸준히 음식물류폐기물 감량과 자원화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처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중이다. 이에 따라 음식물류폐기물에 대한 각종 세미나 및 공모전 등이 꾸준히 개최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음식문화개선에 대한 특별강연 후 대강당과 국제회의장에서 각각 음식물감량화와 자원순환기술로 세션이 나눠 좀 더 세부적이고 깊은 내용으로 세미나가 진행됐다. 세미나에서는 관계자들의 열띤 논의가 진행됐으며 음식물쓰레기 처리기업들의 관련제품 전시도 함께 이뤄졌다.

제 1부에서는 각 가정이나 업소에서 나오는 음식물쓰레기의 감량화를 위한 특강으로 채워졌는데, 국방부 시행정책인 ‘軍 음식물쓰레기 줄이기’와 가정에서 부터 실천하는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음식물 처리를 위한 음식물처리기의 기술적 대안 등이 발표됐다. 유동준 국방부 환경보전팀장은 군내 음식물쓰레기 감량 방안으로 사병들에게 철저한 정신교육 시행과 부대별 인센티브 제공, 설문조사를 통한 맞춤형 식단제공 등을 통해 몸소 실천하는 대책을 수립, 그 결과 뚜렷한 성과를 얻어 내고 있다.
군부대와 달리 일반 가정에서 음식물쓰레기 감량은 더욱 어렵다. 통제가 불가능하며 교육자체가 성립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음식물쓰레기 처리기(이하 음처기)의 필요성이 다시금 대두되고 있다. 최근에는 음처기가 활성화 되던 2005년에서 2007년과 달리 문제점을 보완한 신개념 음처기의 출시가 대폭 늘어났다.
음처기 도입에는 찬반 의견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최근 서울시의 디스포저 도입 검토 등 각 지자체의 적극적인 관심으로 점차 찬성 쪽에 힘이 실리고 있는 추세다.
음식물쓰레기는 수분이 약 70~80%를 차지하는데, 음처기를 사용할 경우 이를 최대 20%까지 감량해 배출 할 수 있다. 즉, 가정주부가 10번을 내다버릴 것을 1~2번 내다 버리는 효과를 가져온다는 얘기다. 또 수거운송차량이 10번 움직이는 것을 1~2번만 움직이면 된다. 음처기의 도입은 감량이 가장 큰 목표다. 그러나 이 밖에 길가에 방치된 지저분한 쓰레기봉투 사용을 최대한으로 줄여나가면서 깨끗한 녹색거리로 만드는 장점도 있다. 따라서 녹색도시, 환경을 위한 음식물쓰레기 처리의 새로운 시스템 구축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범석 ㈔아시아·태평양 친환경음식물자원처리기업협회 사무총장은 발표를 통해 음식물쓰레기 문제의 해결에 있어 행정 및 기존 폐기물업자에게 몇 가지를 제안했다.
국가, 지방자치단체에게는 기기의 사용허가, 시스템 구축, 지방비 보조 지원 등을 제안하고 협회, 유관기관 및 민간사업자에게는 녹색인증제 도입, 기기시스템 제정, 양질의 기기 생산 및 개발, 기기에 관한 정확한 인식 및 정보 전달 등을 요구했다. 사용자들에게는 기기시스템의 선택과 함께 기기의 필요성 인식, 재 자원화가 가능하도록 분리배출 실시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이중 생산자의 음처기기 생산 및 개발의지가 필요한데, 몇몇 음처기의 불량으로 음처기에 대한 사회적의식이 낮게 평가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유해민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센터장은 감량기기 품질개선 방향 발표를 통해 시민들의 선택의 폭을 명확하게 제시했다.
음식물류폐기물의 감량 방안을 기획, 시행하고 있는 환경부의 정책현황은 매우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우선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강화 및 감량화 시책을 도입, 2012년까지 분리배출 시행 지자체 전체(144개)를 종량제로 전환할 예정이다. 버린 만큼 부과하는 방식을 계획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또 지자체별 음식물쓰레기 감량화 시책을 도입, 발생 후 처리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감량화 우선 정책으로 전환하고 있다. 또한, 소형, 복합찬기 보급 및 식품 나눔 문화를 확산해 나가면서 음식점 유형별 표준모델 개발과 모범음식점 및 시범사업 참여업소 사용의무화, 위생중심 모범음식점제를 친환경성을 반영한 STAR 등급제로 개선하는 방안을 도입할 예정이다.
최근 한식의 해외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간소하고 품격 있는 한식세계화도 추진하고 있다. 자원화 대책도 수립, 체계적인 시행을 이어가고 있는데, 과거 음폐물의 사료, 퇴비화 방법을 바이오가스 생산 등 에너지화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기존의 사료, 퇴비화는 제품에 대한 품질검사를 강화하고 저품질업체를 대상으로 관리 감독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음식물쓰레기 처리수(음폐수) 육상처리 역시, 매립시설 및 소각시설을 적극 활용해 나가고 있다.

제 2부에서는 감량 및 자원화기술발표를 두 개의 세션으로 나눠 진행됐다. 먼저 감량화세션을 살펴보면, ㈜일본 하비스트 기업이 개발한 유기폐기물의 자기 열분해를 통한 음식물쓰레기 제로화 기술이 소개됐다. 이 기술의 특징은 용적 감량이 탁월하며 환경오염적 요소의 배출을 미연에 방지해 준다. 설비 및 운전 비용이 저렴한 것도 장점이다. 이에 ㈜일본 하비스트는 올해를 국내 시장 진출의 원년의 해로 잡고 본격적인 영업을 시도하고 있다.
음폐물 및 음폐수 감량기업의 높은 기술력과 함께 서울시에서는 음식문화개선을 위한 추진계획을 세우고 음식폐기물 원천 감량을 목표로 노력해 나가고 있다.

추진방향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 첫째, 음식문화개선과 종량제 강화를 통한 원천 감량으로 RFID방식을 활용한 무게단위 종량제를 도입, 효율성 제고를 극대화는 것이다.
둘째, 서울시 자체기반 구축으로 자체처리율을 작년 20%에서 점진적으로 60%까지 올릴 계획이다. 또 청소관련 종합시설 및 바이오가스 생산시설을 건설해 자체 경쟁력을 가질 계획이다.
셋째, 초고층 공동주택 등 제한적인 주방용오물분쇄기 도입방안 추진이다. 음폐물이 많이 배출되는 곳은 비단 일반 가정과 업소뿐만은 아니다. 단체급식소의 경우 군 만큼은 아니지만 비교적 감량화가 잘 이뤄지는 곳이기도 하다. 대표적인 곳이 CJ프레시웨이인데, 이 업체의 노력을 살펴보면 우선 전담조직을 구성, 전사 환경사랑 캠페인 지속화를 구현하고 온라인 커뮤니티 시스템을 구축, 우수활동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또 과정별 표준작업 활동 개발 및 체계화한다. 전사 DB 관리시스템도 구축했다.
감량을 위한 종량시스템업체들이 이번 발표를 통해 자사의 우수한 기술 경쟁력을 소개하고 있는데, ㈜폴앤코와, GNT 등은 종량시스템의 전반적인 개념과 이를 도입할 경우 얻을 수 있는 효과들에 대한 소개를 발표했다.
음식물쓰레기 배출자별 종량시스템의 특장점으로는 누진세이다. 쓰레기를 생산하는 유발원(개인)의 배출량에 따른 부과금(누진세)을 부과하는 것만이 지자체의 부담을 줄이고 음식물쓰레기의 양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음폐수 및 음폐물의 감량은 선택이 아닌 필연이다. 2013년 음폐수의 해양배출금지로 인해 이제 더 이상 버릴 곳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이에 한국해양연구원은 폐기물 해양배출 제도와 대책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앞으로의 자구책 마련을 제시했다.

한국해양연구원은 우선 해양배출 수요감축을 위한 대책으로 육상처리 가능성에 대한 평가를 강화, 위탁처리신청 시 해양배출 불가피 사유를 기재해야 하며 재활용업계 의견 접수를 위한 동 신청서를 대외에 공개해야 한다. 또 폐기물 배출해역 정밀 모니터링을 통한 과학적 환경관리체계를 확립, 배출해역 정밀 건강상태를 주기적으로 조사하고 배출해역 손실 및 추가오염을 최소화, 적정 배출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건강상태 결과를 토대로 최적관리(오염 심화 시 폐쇄), 육상처리로 인도하는 방안이다.
앞서 밝힌 대로 최근 음폐물의 자원화 추세는 바이오가스화다. 시류적 판단으로 최근에는 대기업까지 나서서 플랜트사업을 시행하고 있는데, 금호건설의 경우 가장 활발하게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KH-ABC시스템이라 불리는 바이오가스 생산 시스템은 고형물이 다량 함유한 유기성폐기물을 처리, 경제성 및 바이오에너지 생산량을 증대시켜준다.
음폐물 및 가축분뇨의 통합소화가 가능하고 운전안정성, 적용성, 환경친화성 또한 증대시킨다. 기술 및 설비의 국산화를 이뤄 설비의 유지관리 및 A/S가 용이하며 시스템의 처리 성능 및 운전 안정성도 향상된다.
자원화 및 산업기술에서는 음폐수 특성 및 처리기술, 질소안정화를 통한 유기성폐기물의 에너지화 공법, 해외로 수출하는 쓰레기 매립장 설계 및 자원화 등이 발표됐다.

종합토론

감량 및 자원화 기술의 투명성 제고 ,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한 목소리


김병태 교수는 진행에 앞서 음식물류폐기물의 주요한 축은 감량과 자원화라고 했다. 1995년 분리배출이 이뤄지면서 이 두 개의 축이 구분됐는데 초기에는 자원화 중심이었으며, 배출 후 음식물쓰레기를 어떻게 자원화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도 활발히 이뤄졌다. 하지만 최근에는 어떻게 감량화시킬 것인지, 즉 쓰레기 통에 들어가기 전 사전 관리시스템이 추세이다. 감량 역시 원천적인 감량과 배출 후 쓰레기통에 들어가기 전 부피를 줄이는 감량으로 나뉘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 사전 관리시스템의 경우 종량제,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RFID 등과 음식문화개선운동이 있으며 부피를 줄이는 감량은 음처기 등이 있다.
이번 세미나 종합토론에서는 이러한 주제를 갖고 진행됐다. 아쉬운 부분은 환경부 등 책임 있는 부서 담당자가 참석하지 못한 것이다.

“자원화 구현을 위한 관련기관의  적극적인 모습 보이길… ”

(주)조원산업 추용 회장은 자원화를 하는데 있어 걸림돌과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고 싶다. 무엇보다 정책적인 시스템에 오류가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다. 자원화는 폐기물이 발생되면 이후 처리공정을 거쳐 생산품이 만들어지고 다시 소비로 이뤄지는 순환구조를 지니고 있는 것이 이상적인 자원화다. 하지만 음식물쓰레기의 발생원인 채소, 가축, 심지어 해산물까지 이르는 모든 것을 관리하고 또한 이러한 폐기물로 자원화를 만들어 소비자시장에 선보이는 곳이 농림수산식품부인데, 문제는 생산품관리는 환경부가 맡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자원화를 관장하는 기관이 이원화 되어 있어 이로 인해 이들 두 기관이 미치지 못하는 행정사각 지대의 문제점들이 해결되지 않으면 자원화 해결은 원칙적으로 어렵다. 농림수산식품부에 따르면 폐기물관리는 환경부 주관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폐기물 발생은 농림수산식품부 관할에서 나온다. 자원화 관장기관을 일원화로 통합하던가, 그렇지 않으면 두 기관이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
자원화 공동시설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는데, 그 이전에 국가적 차원의 지원책이 나와야 한다. 대부분 영세업자들이 자비를 들여 쓰레기를 수거하고 운송하지만 이들에 대한 정부 지원금이 단 1원도 나오지 않고 있다. 결국 공동화시설을 건설 하게 되면 영세업자들은 더 큰 부담을 얻게 될 것이다. 이들에 대한 세제지원이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에너지화 사업부분에 있어서는 최근 바이오가스 등 에너지화가 유행처럼 진행되고 있다. 문제는 사전의 경제적, 기술적 검토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음식물류폐기물의 에너지화 등 자원화 사업에는 적극적으로 동의한다. 하지만 기술적 관련 없이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한다는 식의 무작정 뛰어 들기는 모두에게 피해를 입히는 행위가 될 수 있다. 이번 세미나 역시 정례적 토론으로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끝으로 아무리 좋은 물건을 만들어도 재활용제품의 시장이 없다면 의미 없다. 따라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홍보와 유관부처 간의 협력으로 진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음식물류폐기물의 규제 뿐 아니라 처리 방식 및 규모에 맞는 탄력적인 지원체계  시급”

이지엠테크(주) 서태석 전무는 친환경 음식문화 조성과 음식물쓰레기 자원화 발전적 방안에 대한 이야기는 어제 오늘 있었던 것이 아니다. 오랜 기간을 거쳐오면서 감량 및 자원화 기술도 많은 발전을 이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식물쓰레기를 버리는 방식과 치우는 방식에는 여전히 큰 차이가 없다.
음식물쓰레기를 자원화 할 수 있는 것이 유기성폐기물인데 이를 자원화 해 토양으로 환원하는 것이 자원화의 가장 큰 목적이다.
음식물쓰레기는 6시간이 경과되면 부패하고 악취도 심하게 난다. 따라서 발생 때부터 건조 및 발효 소멸시키는 방식의 중소형 처리기기나 대형 플랜트로 담아져 사료, 퇴비화 되는 방식까지 다양한 방법이 현실에 맞게 운영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책부서에서는 음식물쓰레기가 배출되는 규모나 방식에 따라 지원체계를 달리 해야 한다.
무조건 모든 음식물쓰레기를 사료 및 퇴비화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하다. 또한 폐기물이라고 해서 규제만 앞세우게 된다면 업계가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차단할 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

“음식물쓰레기 에너지화는 이미 세계적인 추세, 바이오가스 활용도 높아 적극적인 사업 개발”

한국환경공단 에너지사업팀 박광규 팀장은 음폐물의 자원화기술과 시설 즉, 퇴비화시설, 에너지시설을 병행하며 진행하고 있다.
먼저 음식물쓰레기의 첫 번째 재처리는 감량이다. 감량만이 재처리의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에너지화를 이루는 것이다. 다시 말해 감량이 우선이며 그렇지 않을 경우 재순환화 한다는 말이다.
최근 들어 음폐물의 에너지화는 세계적인 추세로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에너지시설 역시 자원순환산업기술의 대안이 될 수 있는데, 시설의 가치가 떨어지면 에너지화 하는 것 역시 큰 의미가 없다.
에너지화 이전의 추세는 사료화로 만드는 것이었다. 과거 사료화의 시장 활성화는 IMF로 거슬러 올라간다. 환경공단은 이에 지역적 특성, 산업환경의 변화 등을 고려해 에너지화든, 사료화든 거기에 맞는 처리방향을 결정하고 진행한다.
해외 에너지화 시설을 보면 에너지는 부수적인 부분이고, 도축폐기물, 음식물류폐기물 등을 혼합해 건식이든, 습식이든 부산물로 액상퇴비 및 건조퇴비를 만든다. 국내 역시 이러한 사업이 도입되어 진행되고 있다.
바이오가스 활용부분에서도 연료전지, 가스그리드 등 활용도가 올라가고 있어 에너지 활용면에서 향상될 것이다.

“음폐물의 사료화, 음폐수의 에너지화에 포커스를 맞춰 개발하는 것 필요!”

(사)음식물류폐기물자원화협회 박용규 회장은 음폐물을 이용한 자원화 역사도 벌써 약관의 나이로 접어들었다. 그 동안 많은 분들의 관심으로 성장한 기술도 이제는 스스로 독립할 수 있는 나이가 됐다는 의미다. 다시 말해 자원화 업계는 그 동안의 경험에 의해 기술과 노하우, 지식 축적을 통한 고품질제품을 생산해 내는 단계로 접어 들었다. 문제는 정부 등 주위 여건에 의해 자원화 업계가 날개를 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두 가지를 지적하고 싶은데, 음폐물은 에너지화 이전에 물질재활용을 먼저 해야 한다. 이후 남는 음폐수를 활용해 바이오가스를 만드는 것이 올바른 순서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식량자족능력이 26%인데, 바꿔 말하면 74%가 수입되고 있는 것을 나타낸다.
수입식량 중 62%가 사료용 곡물인데, 여기에 쓰이는 금액만도 무려 23억불이나 된다. 따라서 음폐물을 사료화 했을 경우 약 4억 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 에너지화도 중요하지만 연료보다 필요로 하는 것이 사료다. 또한 친환경적 이유에서도 바이오가스보단 사료화가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음폐물로는 사료·퇴비화, 음폐수는 에너지화로 전환하는 것이 최근의 추세이다.

이밖에 한 바이오가스업계 종사자는 바이오가스든, 자원화든 사업을 하는데 있어 결과가 중요한데 결과에 따르는 책임 기준이 필요하다고 했다. 예로, 기준에 맞는 염분농도 등을 정확히 명기해 혹시나 거기에 미치지 못하는 회사가 시장을 흐트려 부정적 생각을 갖지 않도록 사전에 완벽한 대비를 해야 할 것이다. 바이오가스 시장 역시, 전국에 하수처리장 바이오시설이 많은데, 제대로 된 곳 하나 없다고 지적하며 원천적으로 눈에 확실히 보이는 문제점은 사전 조치를 취하는 정제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재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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