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23 목 11:17
FUTURE ECO
상단여백
HOME 종합 논문·저서·eco-book eco-book
무인도, 파도가 빚어낸 생명의 보물창고
  • 미래환경
  • 승인 2011.06.20 12:12
  • 호수 0
URL복사

국립환경과학원은 무인도의 지형, 지질, 경관과 생태계를 사진으로 보여주는 ‘한국의 무인도(신안에서 군산까지)’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전국 무인도의 자연환경조사결과를 토대로 만들어진 이번 책은 무인도가 가진 독특한 생태적 역할과 경관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도와 일반인들이 무인도의 자연환경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화산활동과 지각변동, 해수면 변동 등에 의해 형성된 무인도는 바다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육지에서 흔히 보기 힘든 특이한 경관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전라도 서해안 무인도는 중국과 동남아, 호주 등과 한반도를 잇는 동·식물의 이동통로이며, 사람의 손길을 피해 찾아온 수달의 서식처이자 검은머리물떼새, 괭이갈매기 등의 번식지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은 무인도가 가진 생태적, 경관적 가치 인식과 공유, 확산을 위해 무인도의 자연환경을 보여주는 사진자료집을 관련 행정기관 뿐만 아니라 지역 학교, 도서관 등에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2014년까지 지역별로 무인도의 자연환경 특징을 잘 드러내는 사진 자료집을 지속적으로 제작, 보급하기로 했다.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이 책자의 발간으로 무인도가 가진 자연환경 가치에 대한 국민적 인식이 깊어지고 무인도의 보전과 현명한 이용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미주 기자

미래환경  webmaster@ecofuture.co.kr

<저작권자 © FUTURE ECO,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래환경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환경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QR 코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