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6 금 15:12
FUTURE ECO
상단여백
HOME 폐수·침출수
4/4분기 구제역 매몰지 수질 '침출수 영향없음'
  • 나중현 기자
  • 승인 2012.01.30 11:56
  • 호수 0
URL복사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먹는물 취약지역에 먹는물 안전대책 등 추진
 
환경부는 구제역 매몰지역에 대한 4/4분기 지하수 수질모니터링 결과, 일부 관정에서 수질 기준을 초과했으나 매몰지 침출수로 인한 영향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고 30일 발표했다.
 
2011년 1~3분기와 마찬가지로 국립환경과학원, 유역(지방)환경청, 지자체가 협조해 가축매몰지 주변 300m 이내 이용 중인 지하수 관정 7,679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매몰지 주변 지하수 관정의 수질조사 결과 7,679개소 중 2,468개소 32.1%가 수질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측은 수질초과의 이유로 매몰지 침출수가 아니라 축산폐수, 비료, 퇴비 등에 의해 질산성 질소, 암모니아성 질소 등이 수질기준을 초과했다고 밝혔다.
 
비음용에 비해 음용(먹는물 용도) 지하수관정의 수질기준 초과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해당지역에 대한 수질모니터링을 지속하는 등 주민들의 먹는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기준초과 관정에 대해서는 지자체별로 음용중지, 수질기준 적합 용도 외 사용금지, 대체 수원개발, 상수도 보급 등 먹는물 안전대책을 추진하도록 조치했다.
 
또한, 매몰지역, 축산지역, 상수도 미보급 지역 등 취약지역에서 음용 용도의 지하수를 중심으로 현장검사용 수질 진단키트를 제공하고 오염우려 관정에 대한 수질검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나중현 기자  eco@ecofuture.co.kr

<저작권자 © FUTURE ECO,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중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환경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QR 코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