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13 금 11:42
FUTURE ECO
상단여백
HOME 기후/대기/토양 산업체
환경부, 친환경 녹색산업단지 조성 지침 제정지속가능성을 고려한 단지 조성 유도
  • 이새롬 기자
  • 승인 2012.06.25 08:54
  • 호수 0
URL복사

환경부는 26일 산업단지를 조성할 때 초기 계획단계부터 저탄소. 녹색성장 요소 및 친환경적 지속가능성을 반영하기 위해 ‘친환경 녹색 산업단지 조성 지침’을 재정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침 제정은 산업단지 인. 처가 절차 간소화를 위한 특별법등에 힘입어 국내 산업단지가 지난 3년 새 200곳 이상 증가하며 녹지 확충, 주변 환경 영향 저감, 온실가스 감축 등 환경관련 요구도 증대함에 따라 추진됐다.

 환경부는 그동안 도로, 철도, 댐 건설 등에 대해 환경 친화적 계획에 대한 지침을 수립했으나, 산업단지에 대해서는 친환경계획 및 사업추진을 위한 구체적인 지침이 미비했다.

 앞으로 제정될 지침의 주요 내용으로는 산업단지의 입지선정과 관련된 기준, 환경 친화적 단지설계 기법, 환경영향과 관련해 고려할 사항 등이 포함될 예정이며 기존 지침 중 산업단지 입지 선정과 관련된 기준, 환경 친화적 단지설계 기법, 환경영향과 관련해 고려할 사항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기존 지침 중 산업단지 입지 부적절 지역에 대한 기준 등을 보다 구체화하고, 단지에 공장이 입주할 때 황경위해성을 고려해 입주 업종을 적절하게 배치하는 방안 등이 추가되며 특히, 산업계에서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산업단지 내 녹지 비율과 관련, 기존의 단지 면적에 따른 일괄 기준을 재검토하고 입주 업종을 고려해 공원, 녹지율 및 완충녹지 형태를 세분화 하는 등 보다 유연하고 현실적인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한국환경정책. 평가연구원의 연구소를 거쳐 오는 연말까지 지침을 계정할 계획이며 이번 지침이 개정되면 신규 산업단지의 환경성이 초기 단계부터 대폭 개설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기전 산업 단지의 친환경적 리모델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도 강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새롬 기자  eco@ecofuture.co.kr

<저작권자 © FUTURE ECO,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새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환경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QR 코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