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8.7 금 13:41
FUTURE ECO
상단여백
HOME 폐기물 기타
구제역 가축 매몰지 환경정비 및 보강사하구 장림동 구제역 가축 매몰지 재매설
  • 김승천 기자
  • 승인 2012.08.01 10:03
  • 호수 0
URL복사

구제역 가축 매몰지에 대한 보강 및 재매설로 청결하고 쾌적한 도심환경 개선과 가축전염병 전파를 차단할 목적으로 부산시는 구제역 가축매몰지에 여름철 저장고 온도를 고온 유지하고 석회와 소독제로 월 2회 소독을 실시하여 도심환경 개선과 가축전염병 전파차단을 적극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발생한 구제역 가축 매몰지 2곳(사하구 장림동 959번지, 산147-4) 중 산147-4번지는 지난 4월 매몰지 토양 및 침출수를 수거하여 국립농림수산검역검사 본부에 구제역 바이러스 잔존검사를 의뢰했다. 검사결과 바이러스가 음성임을 확인하고 5월 환경부와 농림수산식품부에 발굴승인을 받아 산147-4번지 구제역 가축매몰지에 대해 지상 노출형 저장조 매설방식(L6m×H3.4m×B3.4m)으로 지난 7월 재매설을 완료했다.

구제역은 발생시점부터 3년간 관리감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번 제2차 구제역 가축 매몰지인 사하구 장림동 산147-4번지 재매설을 통해 주변 환경개선과 사후관리가 용이하게 되었다. 또한, 토양에 매몰 처리하던 기존방식은 침출수의 2차 오염 우려 및 우수기 함몰에 따른 침출수 유출 문제가 대두되었으나, 저장조 매몰방식으로 재매설하여 토양오염이나 지하수 오염문제를 해결하였다. 1차 매몰지인 사하구 장림동 959번지는 매몰 장소가 평지이며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이후 방수포 교체 등 보강 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8월~9월까지 저장고 온도를 고온 유지하고, 석회와 소독제로 월 2회 소독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10월~11월은 주1회 집중 방역하여 안전하게 시설을 유지하고 매몰지에 일반인이 접근 못하도록 안전펜스나 차단막 설치 및 수시로 매몰지 법면이나 비닐 덮개를 재정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김승천 기자  eco@ecofuture.co.kr

<저작권자 © FUTURE ECO,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승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환경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QR 코드

Back to Top